CU, 편의점 韓流…몽골시장서 독보적 1위

입력 2020-10-11 15:54   수정 2020-10-11 15:56


최근 국내 편의점업계의 관심사 중 하나는 해외 진출이다. 국내 시장은 점포 경쟁이 심한 반면 해외에선 ‘한류’ 붐이 크게 일며 한국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과 한국 드라마의 인기가 높은 동남아시아 국가들을 중심으로 진출한 편의점은 한국형 편의점이라는 정체성을 앞세워 승승장구하고 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몽골 편의점 시장에서 독보적인 1위다. 몽골은 CU가 2017년 이란에 이어 두 번째로 진출한 해외 국가다. 지난달 말 기준 CU는 몽골에서 100여 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업계 2위인 미국계 편의점 ‘서클K’의 점포 수는 30개를 밑돈다. CU 점포의 3분의 1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CU는 2018년 몽골에 처음 진출했다. 몽골 현지 기업인 센트럴 익스프레스와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고 몽골 시장에 뛰어들었다.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브랜드 이름을 빌려주고 로열티를 받는 방식이다.

CU는 운영 노하우도 전수해줬다. 상품기획과 개발, 물류 등 각 분야의 정예 인원으로 구성된 태스크포스를 현지에 파견했다. 상품 진열과 점포 디자인, 물류 시스템부터 소비자 대상 서비스까지 점포 운영 전반을 아우르는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지원했다.

반응은 폭발적이다. 몽골 CU 점포의 하루평균 방문자 수는 1000명을 훌쩍 넘는다. 한국보다 3.2배, 일본보다는 1.3배 많다. CU 관계자는 “몽골의 젊은 층이 특히 많이 방문한다”며 “몽골 소비자에게 편의점은 아직 생소한 유통 채널이지만 매장이 쾌적한 데다 한국의 서비스와 상품들을 경험할 수 있어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CU는 한국 중소기업 상품을 알리는 데도 앞장서고 있다. CU의 자체상표(PB) ‘헤이루’의 주요 제조사는 국내 중소기업이다. 몽골 CU에서 판매되는 전체 상품에서 헤이루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20%가 넘는다. 점포로 진출한 몽골 이외에 미국, 중국, 호주, 네덜란드, 대만, 베트남, 태국 등 10여 개 국가로 다양한 PB상품을 수출하고 있다.

CU는 몽골 시장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동남아시아 등 다른 해외 국가 진출을 검토하고 있다. 성장 잠재력이 높고 소비층이 두터우며, 한국 문화에 관심이 높은 국가들이 타깃이다.

CU 관계자는 “몽골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며 한국 편의점의 우수성을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며 “국내에서는 내실 성장에 집중하면서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신흥시장에도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BGF리테일은 국내 편의점 최초로 해외 진출과 상품 수출 등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무역의 날 ‘100만불 수출탑’을 수상했다. 신시장 개척부문 개인 포상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도 받았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