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계 진출 의향 묻자 "말씀드리기 어렵다"

입력 2020-10-23 08:02   수정 2020-10-23 08:04

윤석열 검찰총장이 정계 진출 의향을 묻는 말에 "퇴임하고 나면 우리 사회와 국민을 위해서 어떻게 봉사할지 그런 방법을 천천히 생각해보겠다"고 말했다.

윤 총장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대권 여론조사에서 후보로 거론된다고 하자 "지금은 제 직무를 다하는 것만으로 다른 생각을 할 겨를이 없다"면서 정치를 하겠다는 뜻이냐는 질문에는 "그건 제가 말씀드리기 어렵다"며 답했다.

23일 새벽1시까지 이어진 국정감사에서 윤 총장은 여당 의원들의 각종 의혹제기와 공격적인 질문에 거침없는 언변으로 맞받아쳤다. 막힘 없고 공격적인 듯한 언행이 일부 의원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다만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관련된 답변은 다소 차분하게 설명을 이어갔다.
"가족 사건에 수사 지시할 정도면 물러나야"
윤 총장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에 대해서는 소회를 털어놓기도 했다. 관련 얘기를 하면서 "저 자신도 사실 굉장히 힘들고 어려웠다. 그 말씀 꼭 드리고 싶었다"고 밝혔다. 그는 "솔직히 검찰조직의 장으로 오히려 불리한 선택을 했다는 생각도 했다"며 "만약 검찰개혁 저지 등 어떤 나쁜 목적이 있었다면 수사는 안 하고 대가를 받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당시 수사는 검찰개혁과 아무 관련이 없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고발인 조사 없이 조 전 장관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한 데 대해서도 의견은 내놨다. 윤석열 총장은 "고발이 대부분 언론 기사를 토대로 한 것인 만큼 공개정보만으로 필요한 자료를 미리 압수해놓자는 차원이었다"며 "법무부 장관 후보라는 이유로 '봐주기' 수사를 했다는 지적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에 자료를 신속하게 확보하려 했다"고 말했다.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에게 '조 전 장관의 낙마'를 언급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한 질문에는 반박했다. 윤석열 총장은 "`어떻게 선처가 될 수 있겠느냐'는 박 전 장관의 질문에 답한 것일 뿐 그런 뜻이 아니다"라면서 "야당·언론에서 의혹이 계속 나오는데 만약 (조 전 장관이) 그냥 사퇴하신다면 조금 조용해져서 일 처리하는 데에 재량과 룸(여유)이 생기지 않을까 싶어서 그렇게 말씀드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가족 비위관련 질문에는 "근거 없는 의혹 제기"라며 강하게 반박했다. 열린민주당 김진애 의원은 윤 총장의 부인·장모와 관련된 비위 의혹을 제기하면서 "윤 총장이 부인 가족을 지켜주시려고 그러는 것이 아닌가"라고 물었다.

윤석열 총장은 "자기 가족과 관련된 사건은 보고 안 받고 관여도 안 했다"라며 "제가 수사를 지시할 정도면 저는 그냥 물러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공직은 엄정하게 검증을 받아야 하지만 정당하게 일하는데 근거 없이 의혹을 제기하면 누가 공직을 하겠냐. 이건 부당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부인 전시회 후원 의혹에 대해서도 "지난해 전시회는 준비해온 것을 진행한 것이고 서울중앙지검장이 된 이후에는 오히려 규모를 축소해서 전시회를 했다"고 답했다.

부동산 투기의혹도 부인했다. 윤 총장은 "재작년 고위공직자 1주택 방침에 따라 가격이 오르는 부동산을 처분했고 현재는 상속 부동산과 아파트만 있다"고 말했다.
추 장관 겨냥 "검찰총장 지휘권 박탈은 비상식적"
라임자산운용(라임) 펀드 사기 사건과 관련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행사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윤석열 총장은 "법리적으로 검찰총장은 장관의 부하가 아니다"라며 "만약 총장이 부하라면 국민 세금을 들여 방대한 대검 조직을 운영할 필요가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추 장관을 겨냥한 발언도 쏟아냈다. 윤 총장은 "중범죄를 저질러 중형 선고가 예상되는 사람들의 얘기를 듣고 검찰총장의 지휘권을 박탈하는 것은 정말 비상식적"이라고 말했다. 라임 사건과 관련해 "여당과 야당 의원 관련 비위는 각각 지난 5월 7일과 21일 직접 보고를 받고 철저한 수사를 지시했다"고 발언했다.

수사가 마무리 단계라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관련자 조사는 8월에 한 것으로 보이는데 그 상황보고는 못 받았고 8월 인사 때 서울남부지검을 떠나게 된 실무자가 대검에 와서 보고해 알게 됐다"며 "통신·계좌 추적이 완벽하게 됐고 수사가 마무리 단계에 와 있다"고 말했다. 법무부에는 사후 보고가 이뤄진다며 "사전 보고를 하지 않는 것이 이 정부의 수사 관행"이라고 덧붙였다.

여권을 중심으로 제기된 사퇴 요구도 일축했다. 윤 총장은 "임기는 국민과의 약속"이라며 "임명권자인 대통령께서 총선 이후 적절한 메신저를 통해 `흔들리지 말고 임기를 지키면서 소임을 다하라'고 전해주셨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