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K 2020]“코로나로 구조조정 가속화…회사채 투자기회 커진다”

입력 2020-10-28 15:39   수정 2021-10-18 09:46

이 기사는 10월 28일 15:39 자본 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이 기사는 10월28일(15:39)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충격으로 전 세계 주요 산업에서 빠르게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구조의 회사채에 투자할 기회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제이미 와인스타인 핌코 포트폴리오 매니저(사진)는 28일 ‘ASK 2020 글로벌 대체투자 콘퍼런스’에 참석해 이 같이 말했다. 핌코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채권을 보유한 자산운용사로 현재 4090억달러(약 462조원) 규모의 전통 크레딧(credit) 자산을 들고 있다. 이 중 회사채와 대출(loan)을 포함한 기업 관련 자산 규모는 3450억달러(약 389조원)에 달한다.

와인스타인 매니저는 올해 코로나19 사태로 많은 기업이 유동성 위기에 처한 점에 주목하고 있다. 글로벌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올해 2조5000억달러 규모의 공모 대출 및 하이일드 채권시장의 채무불이행율이 12.5%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는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수년에 걸쳐 이뤄졌을 구조조정이 가스, 석유, 유통, 항공 등 여러 업종에서 상당히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투기등급 회사채와 레버리지 론 등 구조조정 관련 투자자산이 대거 쏟아져나오면서 엄청난 투자기회가 열렸다”고 설명했다.

와인스타인 매니저는 공모뿐만 아니라 사모사채 시장에서도 쏠쏠한 수익률을 올릴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기관투자가들의 경쟁 강도가 약해지면서 이전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그는 “최근 진행한 기업의 매출채권 유동화의 경우 두자릿수 수익률을 기록했을 정도로 좋은 투자성과를 냈다”며 “구조만 잘 짠다면 이 시장에선 내부수익률(IRR) 20% 수준을 달성할만한 투자자산을 발굴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진성 기자 jskim1028@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