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부산 찾은 이낙연…'공약 보따리' 풀었다

입력 2020-11-04 17:36   수정 2020-11-05 02:14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취임 후 처음으로 대구·경북 및 부산·울산·경남 지역을 방문해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민주당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내년 보궐선거와 2022년 대선을 겨냥해 민주당 취약 지역 챙기기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 대표는 이날 대구 인터불고엑스코에서 열린 대구·경북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대구·경북에 민주당 의원이 없고 부산·울산·경남, 강원 지역도 취약한 편”이라며 “민주당 국회의원이 없거나 적은 지역의 사업과 예산을 책임지고 협력할 수 있는 국회의원을 할당하겠다”고 말했다. 이른바 ‘협력 의원제도’를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것이다.

이 대표는 “수도권에서 국회의원이 됐지만, 지역에 연고가 있는 분들을 협력 의원으로 우선 배치하고, 지역위원회가 제안하면 이를 반영하겠다”며 “지역균형 뉴딜사업에서 대구·경북이 원하는 사업을 누락하지 않고 잘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치권에선 민주당이 최근 대구·경북 지역의 민심 변화를 감지하고, 예산을 무기로 지역 영향력을 확대하는 전략을 시도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27~29일 1001명을 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해 지난 1일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대구·경북 지역에서 민주당 지지율(34%)이 국민의힘(30%)을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 대표는 이날 현장 최고위에서 대구·경북 지역 현안을 챙기기도 했다. 그는 “감염병 전문병원이 대구·경북에 배정되지 않은 데 아쉬움이 있다”며 “감염병 전문병원이 추가 배정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거 문제에서는 산업단지 주변에 공공주택 확대 공급 방안을 계속 추진하고 대구·경북 시도 통합 전과 후의 과정도 충분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 차원에서 대구공항 이전을 챙기겠다고 약속하고 포항 북구와 남구 바다를 관통하는 영일만대교 사업에 대해서는 한정애 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에게 “다른 건 몰라도 이건 꼭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부산을 방문해 가덕도 신공항 건설 관련 문제도 돕겠다고 밝혔다. 그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과 관련해서) 부산·울산·경남의 희망 고문을 빨리 끝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도민 여러분의 염원에 맞게 실행되도록 앞으로 계속 노력하겠다는 다짐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