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오거돈 재보궐 "성인지 학습기회"라는 여가부 장관

입력 2020-11-05 11:56   수정 2020-11-05 11:58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사진)은 5일 내년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가 성폭력 사건 피해자나 여성에게 미칠 영향을 두고 "전 국민이 성인지 감수성에 대해 집단 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윤주경 "대한민국의 여가부 장관 맞는가"
이정옥 장관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종합정책질의에 출석해 내년 4월 보궐선거의 의미를 묻는 윤주경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윤주경 국민의힘 의원은 이정옥 장관에게 "(두 선거를 유발한 사건은) 공직사회라는 폐쇄적 조직에서 최고 지위에 있는 남성이 업무 위계상 가장 약한 지점에 있는 여성 직원에게 저지른 일이다. (이 때문에 치르는 보궐선거에) 국민 세금이 838억원이 쓰이게 된 것"이라고 지적하며 "이 선거가 피해자나 여성에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해본 것이 있는가"라고 물었다.

그러자 이정옥 장관은 "이렇게 국가에 굉장히 큰 새로운 예산이 소요되는 사건을 통해서 국민 전체가 성인지성에 대한 집단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역으로 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윤주경 의원이 "학습비라는 것이냐"라고 되묻자 이정옥 장관은 "그건 아니지만 국가를 위해 긍정적인 면을 찾으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임이자 "대체 어느 부처 장관인가"
윤주경 의원은 재차 "박원순, 오거돈 사건이 전형적인 권력형 성범죄냐 아닌가"라고 물었다. 이정옥 장관은 "수사 중인 사건의 죄명을 명시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했다.

윤주경 의원은 "기본적 질문에도 답을 못하는 분이 대한민국 여성가족부 장관이 맞느냐. 오히려 성폭력 가해자의 편에 서서 문재인 정부를 욕되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정옥 장관은 "성폭력 피해 문제가 정쟁화되는 것은 피해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고, 선거와 결부되면 과잉 정쟁이 될 확률이 높다"며 야당의 질의 자체를 문제 삼았다.

같은 당 임이자 의원은 "대체 어느 부처 장관인가. 수사 중이라 권력형 성범죄라고 말조차 못 한다는 것은 지나가는 소가 웃을 일"이라고 거듭 비판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