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 노조위원장 연임 성공한 르노삼성…파업 현실화되나

입력 2020-11-10 11:27   수정 2020-11-10 11:29


르노삼성 노조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가입을 추진했던 현 노조위원장이 연임에 성공했다. 향후 임금 및 단체협약에 난항이 예견돼 파업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평가다.

10일 르노삼성 노조에 따르면 전날 진행된 제5대 노조위원장 선거에서 박종규 현 노조위원장이 56.8%를 득표해 연임에 성공했다. 중도 성향이던 경쟁 후보와의 격차도 14%포인트를 넘겼다. 이번 투표 결과는 이의제기 기간을 거쳐 오는 18일 공고된다.

박 노조위원장은 지난해 파업을 주도하고 지난 9월 민주노총 가입을 추진한 바 있다. 올해 임금 단체협상을 두고도 기본급 7만1687원 인상(4.69%)·700만원 일시금 지급 등을 요구하며 사측과 6차례 실무교섭을 벌였지만 교착 상태에 빠졌다. 이에 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 조정 신청을 하고 조정중지 결정을 받아냈다. 조합원 찬반투표만 거치면 합법적인 파업이 가능해지는 셈이다.

르노삼성 노조는 2018년 임단협을 두고 60여 차례 부분파업을 벌인 바 있다. 부분파업은 전면파업으로 확대됐고, 르노삼성은 직장폐쇄로 맞대응하며 '강대강' 대치를 이어갔다. 지난해 임단협을 두고도 지난 6월 파업이 벌어졌다. 노조 조합원들은 집행부의 잦은 파업에 보이콧 등으로 피로감을 드러내기도 했지만, 이번 투표에서는 결국 강성 노조의 손을 들어줬다. 고용 안정과 임금 인상, 노동강도 완화를 위해 파업도 불사하겠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박 노조위원장 측은 투표 결과가 공고되는대로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해 쟁의권을 확보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쟁의권으로 협상력을 높인다는 방침이지만, 사측이 기본급 인상 요구를 수용할 가능성은 낮기에 파업이 재현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사측은 르노삼성 부산공장의 시간 대비 생산비용이 르노그룹에서 가장 높아 기본급을 인상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더군다나 올해는 차량 판매가 급감해 재고가 쌓이면서 공장도 제대로 돌리지 못하는 처지다. 개별소비세 5% 인하조치가 이뤄진 상반기까진 XM3 신차효과로 선방했지만, 하반기부터 판매가 지속 감소한 탓이다.

르노삼성 내수 판매는 지난해와 비교해 △7월 -24.2% △8월 -21.5% △9월 -24.1% △10월 -15.0%로 연이어 쪼그라들었고 수출은 사실상 끊겼다. 이에 르노삼성은 9월 25일부터 10월 18일까지 공장 가동을 멈춘데 이어 지난 2일부터 휴업에 들어갔고, 이날부터 30일까지는 야간근무 없이 주간 생산조만 근무한다. 그나마 유럽 수출형 XM3(아르카나) 생산을 맡게된 것이 대규모 구조조정을 막았다.

사측이 기본급 인상에 반대하면 연임에 성공한 노조 집행부는 투쟁 수위를 더욱 높일 것으로 보인다. 앞서 노조는 XM3 유럽 수출이 본격화되고 물량이 들어오는 시기에 파업을 하는 것이 회사에 가장 큰 타격을 주기에 좋다며 내년 2월을 파업 시기로 점친 바 있다. 이전에 부결됐던 민주노총 가입도 재추진될 가능성이 열렸다.

한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야간근무 없이 주간근무만 이뤄지면서 2주 근무와 2주 휴무를 반복하게 된 부산공장 직원들의 불만이 높아진 상황"이라면서 "장사가 안돼 일감도 줄어든 상황이라 뾰족한 해결책이 없다. 노사갈등이 더 심각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