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반기문, 화려하지 않지만 존경…그는 좋은 모범생"

입력 2020-11-15 11:39   수정 2021-02-13 00:02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에 대해 "거부할 수 없는 좋은 모범생"이라고 평가했다. 오마바 전 대통령과 반기문 전 총장은 과거 국제 외교 무대에서 호흡을 맞췄다.

미국에서 17일(현지시간) 발간될 예정인 오바마 전 대통령의 회고록 '약속의 땅'(A Promised Land) 일부 내용에 따르면 오바마 전 대통령은 2009년 12월 코펜하겐에서 열렸던 유엔 기후변화 정상회의와 관련한 대목에서 반기문 전 총장과 관련된 일화를 소개했다.

당시 오바마 전 대통령은 기후변화 대응을 주요 국정 과제로 상정했으나 미국 내 정치 상황과 외교적 부담 때문에 회의 참석 결정을 미루고 있었다.

미국의 온실가스 배출 감축 목표를 담은 법안은 상원에 발목이 잡혔고 회의에 참석하더라도 구속력 있는 온실가스 감축 합의를 해내기가 어려웠기 때문이다.

하지만 반기문 전 총장은 미국 대통령 참석이 회의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보고 끈질기게 오바마 전 대통령을 설득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대통령에 취임한 지 두 달도 안 돼 반기문 전 총장을 백악관에서 처음 만났는데 그는 (그때부터) 기후변화 회의에 참석하겠다는 약속을 해달라고 나를 압박하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당시 반기문 전 총장은 "미국 대통령이 참석하면 기후변화 문제에서 국제 협력이 시급하다는 아주 강력한 신호를 보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고 오바마 전 대통령은 국내외 사정을 설명하며 확답을 하지 않았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나는 기후변화 회의에 대한 우려를 되풀이해서 말했고 미국의 입장도 무뚝뚝하게 얘기했지만 반기문 전 총장 설득은 몇 달 동안 이어졌고 G20 회의와 G8 회의에서도 그 얘기를 꺼냈다"고 말했다.

결국 오바마 전 대통령은 반기문 전 총장의 거듭된 요청에 2009년 9월 뉴욕 유엔총회에서 "기후변화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회고록에서 "반기문 전 총장은 화려하지는 않았지만 나는 그를 좋아하고 존경하게 됐다. 그는 정직하고 솔직했고 대단히 긍정적이었다"며 "특히 반기문 전 총장이 최우선 과제로 정한 기후변화 문제에선 대단히 끈질겼다"고 말했다.

또 회고록에는 북한 문제와 관련된 내용도 담겼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자신의 임기 초기 북한의 핵 프로그램 진전을 막을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었다며 당시 북한의 탄도 미사일 시험이 결국 유엔의 대북 제재로까지 이어졌다고 회고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또 체코 프라하에서 2009년 4월 5일(현지시간) '핵무기 없는 세상'을 천명하는 연설을 한 상황을 거론, "우리는 북한이 핵 프로그램을 진전시키는 것을 막을 방법을 찾아야 했다"며 "(당시) 강제할 수 있는 경제 제재를 포함해 국제적 압박을 강화할 때였다"고 말했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