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믿는다"…피살 공무원 아들 인터뷰한 앵커 '눈물'

입력 2020-11-16 09:54   수정 2020-11-16 09:56


북한군에 의해 피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의 전 부인과 아들이 방송에 출연해 억울함을 호소했다. 피살 공무원 가족과 인터뷰를 진행하던 채널A 조수빈 앵커는 생방송 중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전 부인 A씨는 지난 15일 채널A '뉴스A'에 출연해 "국가가 국민을 보호해야 할 의무를 다하지 않았고 그 책임을 피하려 월북자라는 죄명을 만들었다"며 "앞으로 살아가야 할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진정한 사과와 책임자 처벌을 원한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지 않고 한 가정의 가장을 만신창이로 만든 책임을 정부에 묻겠다"고 했다.

사건 발생 후 전 부인이 직접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 A씨는 "그동안은 아이들을 지켜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언론에 노출되는 게 꺼려졌는데 아이들을 위해서 진실을 밝히는 것 또한 제가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했다"고 했다.

A씨는 전 남편이 자발적으로 월북하려 했다는 정부 발표에 대해 "전혀 가능성이 없다. 세상에 누가 월북을 아무 준비 없이 순간적인 판단으로 하겠느냐"며 "(피격 나흘 전인) 9월18일에 (남편이) 딸과 화상통화를 하며 '입항하면 집에 오겠다'고 했고 실종되기 2시간 전에는 아들과 진로 이야기도 했고 저와는 아들 공부 등 평소와 다르지 않은 일상 대화를 나눴다"고 했다.

이어 "(정부가) 근거 없는 왜곡 주장을 해서는 안 된다. 사살 당한 사람이 내 남편인지 확인도 못 했고, 직접 월북 의사를 표시한 음성도 없다. 어느 누가 믿을 수 있겠나"라며 "국민의 목숨을 살리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았던 정부의 실책을 덮기 위해 월북 프레임을 씌운 것"이라고 했다.

A씨는 남편과 이혼한 이유에 대해서는 "채권자가 집으로 찾아오는 모습을 아이들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아 이혼했지만 남편과의 관계가 나쁘진 않았다"며 "복잡한 일이 정리되면 재결합하려 했다"고 말했다.

A씨는 "(남편은) 개인회생 진행 중이었고 (매달) 260만원 가량 3년 동안 변제를 하면 충분히 갚아나갈 수 있는 금액이었다"면서 "남편이 3년만 고생하자는 말을 해왔다. 빨리 재기하려고 주말마다 쉬지 않고 당직을 섰고 추석 연휴에도 당직 서고 싶다는 말을 했다"고 했다.

'가족들 상태는 어떠냐'는 질문에는 "8살 딸은 아직까지 아빠가 출장 중인 것으로 알고 있고, 시어머니한테는 실종 중이라는 말만 드렸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에게 공개 자필 편지를 썼던 아들 이모(17)군은 "대통령님께서 어린 학생을 상대로 지키지 못할 약속을 했다고는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일단 믿고 기다리고 있다"고 했다.

이군은 '아버지를 따라 공직자가 되겠다는 꿈은 변함이 없느냐'는 질문에는 "국가가 국민을 보호해야 하는 의무를 제대로 지키지 못했기 때문에 국가를 잃은 기분이지만 이럴수록 바른 공직자가 돼서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고 싶다"고 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