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보조금 끊기자 판매 '일단 멈춤'…내년엔 상한제 '암초'

입력 2020-11-18 13:55   수정 2021-02-16 00:02


국내 전기차 시장 점유율 1위 테슬라의 질주에 제동이 걸렸다. 전기차 보조금이 끊기자 판매량이 추락한 것이다.

18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지난 10월 한 달간 테슬라의 신차 등록 대수는 90대에 그쳤다. 전월 2056대에 비해 95%나 급감했다.

테슬라는 올해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상반기 43.2%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사실상 독주 체제를 이어왔다. 테슬라는 '모델3' 단일 차종으로만 올해 10월까지 누적 판매량 1만25대를 기록, 전기 승용차 부문에서 '코나 일렉트릭'과 '아이오닉 EV' 등 8866대를 판매한 현대차를 앞지르기도 했다.


업계는 테슬라의 인기 비결로 스포츠카에 가까운 외모와 성능, 혁신 이미지 등을 꼽아왔다. 다만 이번 판매량 급감을 통해 가장 큰 성공 비결은 정부 보조금이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테슬라의 경우 국고 보조금 최대 800만원에 지자체 보조금(서울시 기준) 450만원까지 총 125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경북의 경우 최대 1000만원까지 지자체 보조금을 지급했다. 국내 출시가가 5469만~7469만원인 모델3를 3000만~4000만원대 구입할 수 있던 것이다.

전기차 보조금은 9월 말부터 전국 각지에서 끊기기 시작했다. 예상치 못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지자체 예산이 긴급 생활비 지원, 긴급재난지원금 등 코로나19 대응에 집중되면서 보조금 예산이 부족해졌고, 지자체 보조금이 바닥나자 이와 맞물려 지급하던 정부 보조금도 끊긴 것이다.

테슬라는 본사의 물량 배정에 따라 주문 후 1년 이상 기다려 차를 받는다. 갑작스런 테슬라의 판매 급감은 일찌감치 구매를 희망했던 소비자들이 보조금이 끊기자 인수를 미루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1000만원 넘는 보조금을 포기하면서까지 구매할 유인은 없다는 의미다.


이날 저공해차 통합누리집의 '전국 전기차 구매 보조금 지급 현황'에 따르면 승용차 기준 서울, 광주광역시 등 전체 시·도 152곳 가운데 41곳의 보조금 지급이 벌써 마감됐다. 각지자체들은 전기차 보조금을 신청하는 소비자에게 대기표를 나눠주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11월과 12월도 테슬라에겐 추운 겨울이 될 전망이다.

내년이면 보조금 지급이 재개되지만 테슬라의 판매량도 회복될지는 미지수다. 정부는 2021년 특정 가격을 넘는 친환경 승용차에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는 '보조금 상한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업계는 테슬라 차량 가격이 높았던 만큼 보조금 상한제가 시행되면 타격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보조금 상한제의 구체적인 상한선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환경부는 '서민이 많이 이용하는 차에 주로 보조금을 지급하는 세계적 추세'에 따라 기준을 정한 뒤 연말 공표할 방침이다. 상한가가 확정되면 바로 적용돼 고가 전기차는 보조금을 받을 수 없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