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래 환경부 장관 "새로운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 조만간 공모"

입력 2020-12-20 17:56   수정 2020-12-21 02:45

조명래 환경부 장관(사진)은 지난 18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서울 시민과 경기도 주민들이 쓰레기에 대한 걱정 없이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서울·인천·경기 지역에서 발생하는 쓰레기 중 일부는 자체 소각하지만 대부분은 인천 서구의 매립지에 보내 매립한다. 하지만 인천시가 2025년부터 서울과 경기도의 쓰레기를 받지 않겠다고 지난달 선언하면서 ‘쓰레기 대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조 장관은 “당장은 인천 매립장으로 가는 쓰레기를 줄여 사용 중인 매립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그는 “그래도 안되는 경우를 생각해 환경부가 서울시 및 경기도와 협의해 대체 매립지를 확보할 것”이라며 “조만간 공모를 시행할 것이며 입지 지역엔 인센티브 제공, 친환경 매립지 조성·운영 방안 마련 등으로 응모 유인을 높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조 장관은 “최근 정부조직법이 개정돼 하천 관리 업무가 내년까지 모두 환경부로 이관되는 만큼 책임감을 느낀다”고 했다. 그는 올여름 예상을 벗어난 기록적 호우로 섬진강 등지에서 범람 피해가 발생했지만 내년부터는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피해지역 주민들이 참여하는 댐하류 수해원인 조사협의회를 꾸렸고 외부 용역을 통해 원인을 내년 상반기 밝힐 것”이라며 “필요하면 책임을 묻고 원인 해소 대책도 적극적으로 강구하겠다”고 설명했다. 조 장관은 또 댐과 하천의 홍수 시뮬레이션을 통해 취약 지점을 파악하고 홍수기 전 보완할 것이며, 홍수 취약 지역에 대한 관찰과 긴급 복구 모의훈련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환경부 장관이 되기 전에 개발을 담당하는 국토부와 환경 보존을 중시하는 환경부를 통합해야 한다는 의견을 많이 제시했다”며 “지금은 개발과 보존이 상충하는 게 많지 않아 통합 유인이 낮지만 이론적으로 본다면 여전히 같이할 부분이 많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지난해 붉은 수돗물 사건과 올해 유충이 나온 것에 대해선 국민께 송구스럽다”고 했다. 조 장관은 “앞으로는 수돗물에서 유충이 한 마리라도 나오면 바로 역학조사반을 투입해 원인을 조사한 뒤 관련 정보를 공개할 것”이라며 “내년부터 3년마다 수돗물 관련 실태조사를 하고 지역별 맞춤형 정책을 펴겠다”고 덧붙였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