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이명박·박근혜 사면제의 파문…"선거 이용 안돼"

입력 2021-01-01 11:29   수정 2021-01-01 11:30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던진 박근혜·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 논의에 새해부터 정치권이 꿈틀거리고 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처음 듣는 얘기"라고 일축했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선거에 이용하려는 시도라면 용납할 수 없다"고 경계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일 언론 인터뷰에서 "적절한 시기에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하겠다"고 했다. 소통과 통합을 위한 조치로 두 전직 대통령 사면을 내세운 것이다.

이 대표는 이날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한 후에도 같은 발언을 이어갔다. 기자들과 만나 "적절한 시기에 대통령께 (두 전 대통령의 사면을) 건의할 생각"이라며 "(사면은) 국민 통합을 위한 큰 열쇠가 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올해는 문재인 대통령이 일할 수 있는 사실상 마지막 해"라며 "이 문제를 적절한 때에 풀어가야 하지 않겠느냐는 생각이 들었다"고 덧붙였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대법원에서 징역 17년이 확정돼 수감된 상태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일부 혐의에 대한 재판이 진행 중으로 형이 확정돼야 사면이 가능하다.



이 대표의 발언에 김종인 위원장은 "지금까지 (사면 건의) 얘기를 들어본 적이 없다"고 일축했다. "지난번에 (이 대표와) 만났을 때도 그런 얘기가 없었다"고도 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달 30일 국회에서 이 대표와 비공개 회동했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에게 문 대통령과의 일대일 여야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만나서 무엇을 할 것인지 확정할 수 있어야 영수회담 의미가 있다"고 답했다.

안철수 대표는 사면 건의에 경계하는 태도를 보였다. 민주당이 사면을 선거 승리의 전략으로 이용하는 건 용납할 수 없다는 경계다.

안 대표는 이날 국립현충원에서 "전국민적인 공감대가 중요하다"며 "(사면은) 대통령의 권한이지만 사면위원회를 제대로 가동해서 거기에서 논의하는 과정이 있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면을 선거에 이용하려는 시도가 있다면 그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윤진우 기자 jiinw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