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한국 선박 나포가 해양 오염 때문?… "미국, 과거 실수 보상해야"

입력 2021-01-06 19:49   수정 2021-02-03 00:31



이란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을 앞두고 한국 선박 나포와 우라늄 농축율 상향 등 대미 압박에 나섰다.

이란 반관영 메흐르 통신은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6일(현지 시각) 국무회의에서 "우리는 법치주의를 따르기 위한 미국의 어떤 조치도 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로하니 대통령은 "바이든 당선인이 과거의 실수에 대해 보상하고 미국을 2015년 핵합의를 완전히 준수하는 쪽으로 복귀시킨다면 이란은 환영하겠다"고 했다.

이어 "(차기 미국 행정부가) 모든 약속을 이행한다면 우리도 마찬가지로 약속을 완전히 준수할 것"이라며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절대 굴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로하니 대통령의 '과거 실수를 보상하라'는 발언은 미국의 동맹국인 한국 선박을 나포하고 우라늄 농축률을 20%까지 상향하는 등 이란이 연일 대미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는 시점에서 나온 것이다.

이는 바이든 정부 출범 이후 예상되는 미국과의 핵 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 복귀 협상을 앞두고 선제 강경 조치를 통해 협상력을 높이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한국 화학 운반선 '한국케미' 나포가 미국의 제재로 한국에서 출금이 동결된 이란 자금 70억 달러에 대한 불만 표출과 함께 향후 미국과의 협상도 염두에 둔 다목적 포석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란 파르스통신은 "이란 혁명수비대가 걸프 해역에서 한국 선박을 나포해 항구로 이동시켰다"라면서 "이 유조선에는 한국 국기가 달려 있었고 기름 오염과 환경 위험을 이유로 나포했다"고 밝혔다.

나포 후 마수드 폴메 이란 해운협회장은 "한국 배는 반복적인 환경법 위반 혐의로 나포됐다"며 "반드시 환경 오염에 대한 배상금을 지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선사 측은 이란 정부가 억지 주장을 펼치고 있다고 했다. 선사 관계자는 인터뷰에서 "해양 오염을 할 이유는 전혀 없다"면서 "주변에 배가 엄청나게 많아 만약 해양오염을 했다면 벌써 신고가 들어왔을 것"이라고 했다.

김정호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