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게임산업의 문제점은 투자 및 자금 확보 어려움

입력 2021-01-07 17:49  

언택트 경제에서의 부산시 게임산업 육성 방안
e스포츠가 게임업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부정적’

부산지역 게임업체들은 e스포츠가 자사의 게임 비즈니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다고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e스포츠의 인기를 부산 게임산업 육성과 연계하기 위한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는 분석이 나온다.

부산연구원은 7일 이같은 내용의 ‘언택트 경제에서의 부산시 게임산업 육성방안’ 보고서를 발표했다.

부산연구원이 지난해 10월 5~14일 부산지역 게임업체 130개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e스포츠가 전체 게임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매우 긍정적’(36.7%), ‘긍정적’(43.3%)으로 80% 이상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평가했다. 하지만 e스포츠가 자사 게임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매우 부정적’(10.0%), ‘부정적’(13.3%), ‘보통’(60.0%)으로 응답해 평균 이하의 부정적 평가를 하고 있는 업체가 다수였다.

보고서를 작성한 구윤모 연구위원은 “언택트 트렌드 속에 인기를 얻고 있는 e스포츠가 대형게임사의 인기 게임의 흥행에는 많은 영향을 미치지만 중소 스타트업이 개발한 소규모 게임이나 인디게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거나 오히려 관심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박탈하는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구 연구위원은 응답업체 30개 중 12개가 서면 e스포츠 경기장에 대해 ‘모른다’고 응답해 e스포츠의 인기를 부산 게임산업 육성에 연계하기 위한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업체들은 부산 게임산업의 문제점으로 ‘투자 및 자금 확보 어려움’(46.7%)과 ‘전문 기술인력 부족’(36.7%)을 가장 많이 지적했다. 정책적 지원이 가장 필요한 분야는 ‘게임제작, 기술’ 지원 분야를, 언택트 비즈니스 환경에서 더욱 필요한 정책과제는 ‘신규게임 제작 지원’(56.7%)을 꼽았다.

G-STAR에 대한 인지도와 관련해 업체들은 5점 척도 기준 4.20점으로 매우 높은 수준을 보였다. 하지만 자사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했다. G-STAR 영구 개최에 대해서는 4.43점으로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업체들은 부산 게임산업 육성 측면에서 G-STAR의 향후 핵심과제로 ‘게임 홍보 및 마케팅’(60.0%)을 가장 시급한 과제로 인식했다. 다음은 ‘바이어, 파트너 연계’(43.3%),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33.3%), ‘게임 인구 및 저변 확산’(23.3%) 순으로 나타났다.

구 연구위원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확산되고 있는 언택트 트렌드에서 확인되듯 게임산업은 뉴노멀 시대 미래 성장동력이 될 중요 산업”이라며 “부산 게임산업 육성을 위해 건강한 게임산업 생태계 조성, 중소 게임 스타트업 육성, 지역 e스포츠 인프라의 전략적 활용 등의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