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회장 "혁신은 '미로의 출구'를 찾는 속도에 달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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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21-01-10 15:15   수정 2021-01-10 15:23

교보생명 회장 "혁신은 '미로의 출구'를 찾는 속도에 달려"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사진)이 “혁신의 성패는 미로에서 얼마나 발빠르게 출구를 찾느냐에 달렸다”며 “디지털 전환을 혁신의 속도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10일 교보생명에 따르면 신 회장은 서울 광화문 교보생명 본사에서 8일 ‘2021 출발 전사경영전략회의’를 화상으로 열고 디지털 강화를 핵심으로 하는 전략을 공유했다. 신 회장은 회의에서 “과감하게 시도하고 실패해도 빨리 방법을 바꿔 도전하는 문화가 정착돼야 한다”며 속도전을 주문했다. 그는 “혁신의 핵심은 속도에 달려 있기 때문에 조직장들은 조직원들이 심리적 안정감을 갖고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달라”고 말했다.

신 회장은 디지털 전환을 핵심으로 하는 ‘양손잡이 경영’도 재차 강조했다. 양손잡이 경영이란 디지털을 통해 전통적인 의미의 생명보험업에서 수익성을 강화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방식이다.

신 회장은 “양손잡이 경영을 위한 출발점으로 올해를 ‘디지털시대 성공 기반 구축의 해’로 정했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회사로 변화할 수 있도록 기초체력을 튼튼히 다지자”고 당부했다. 디지털 전환은 그 자체로 목적이 될 수 없지만 비즈니스를 혁신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혁신을 강화하는 도구로서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게 신 회장의 생각이다.

교보생명은 신 회장의 경영전략에 따라 기업 문화는 물론 업무 프로세스와 의사소통 방식, 비즈니스 모델 발굴 프로그램을 디지털 기반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회사 내부뿐만 아니라 교보생명에 관련된 모든 회사와도 디지털 중심의 업무처리가 이뤄지도록 개선키로 했다.

신 회장은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고 능동적인 자산운용 대응체계를 구축하는 등의 작업에서도 업계를 선도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해법을 마련하고 실천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모두 진흙탕에 뒹굴고 있어도 누군가는 별을 바라본다는 게 오스카 와일드의 말”이라며 “(보험업계가 어렵지만) 희망을 갖고 일을 하자”고 주문했다.

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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