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오 서울시 성동구청장 "AI로 범죄 차단…안전한 성동구 만들 것"

입력 2021-01-20 17:24   수정 2021-01-21 02:39


“인공지능(AI)이 알아서 범죄 가능성을 예측해 경고하는 스마트 선별 관제시스템이 올해 본격적으로 운영됩니다. 더 안전하고 똑똑한 성동구를 만들겠습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53·사진)은 20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전 구민이 실생활에서 첨단기술 혜택을 누리는 스마트 도시를 올해 본격 가동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성동구가 올해 도입하는 ‘AI 스마트 선별 관제시스템’은 범죄 징후를 보이는 사람이나 차량을 실시간으로 감지한 뒤 관제요원에게 해당 폐쇄회로TV(CCTV)를 자동 선별해 보여주는 기술이다. 기존 관제시스템이 영상을 기록하는 수준에 그쳤다면 스마트 선별 관제시스템은 딥러닝(심층학습) 영상분석기술을 이용해 더 능동적으로 범죄와 사고 가능성을 살피고 알린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예를 들어 쓰레기를 무단 투기하거나, 금연구역에서 흡연하려는 사람이 카메라에 잡히면 즉시 관제요원에게 CCTV 화면이 전달되고, 계도 방송을 송출하는 방식이다. 현재는 자전거 절도와 쓰레기 투기, 금연구역에서의 흡연 등 단순 범죄를 막는 단계지만 앞으로 기술이 발전하면 강도, 폭행 등 강력 범죄도 사전에 탐지해 막을 수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기대하고 있다.

정 구청장은 “화질이 떨어지는 CCTV를 교체하고, 사각지대를 보완하는 등 AI 선별 관제시스템 도입을 위한 밑작업이 마무리돼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라며 “스마트 선별 관제시스템이 도입되면 도시 질서 유지와 치안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구청장은 첨단기술을 구청이 추진하는 사업에 접목하는 데 관심이 많다. 전자출입명부도 지난해 5월 성동구가 최초로 도입해 전국으로 확산됐다. 냉난방시설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이용한 실시간 버스 상황판 등이 설치된 ‘성동형 스마트쉼터’도 정 구청장이 추진한 사업이다. 성동형 스마트쉼터는 지난해 8월 설치 이후 5개월간 23만 명이 넘는 구민이 이용하는 등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는 “어떤 도시에 사느냐가 한 사람의 삶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변수가 됐다”며 “구민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앞으로 스마트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어 “스마트 기술이 도시의 디지털 격차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은 항상 경계하고 있다”며 “누구나 쉽게 이용하고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스마트 도시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