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피해자 "제 마지막 희망은 인권위 직권조사 발표"

입력 2021-01-25 11:39   수정 2021-01-25 11:43


여성단체들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등에 관해 국가인권위원회가 제대로 된 권고를 내릴 것을 촉구했다. 성추행 피해자 A씨 측은 “저의 침해받은 ‘인권’에 대해 확인 받고 싶다”고 호소했다.

25일 서울시장위력성폭력사건공동행동은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인권위의 조사 결과는 사실상 마지막 공적판단이 된다”며 “제대로 된 조사 결과가 발표되길 간절히 바란다”고 밝혔다.

공동행동 측은 성추행 피해자 A씨의 입장문을 대독했다. A씨는 “6개월이 넘도록 신상털이와 마녀사냥은 날마다 더욱 심해졌다”며 “이제는 그 일들을 견뎌낼 힘이 얼마 남지 않은 것 같다”고 털어놓았다. 이어 그는 “저의 마지막 희망은 인권위의 직권조사 결과 발표”라며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기관으로부터 저의 침해받은 ‘인권’에 대해 확인을 받는 것이 이 혼란 중에 가해지는 잔인한 2차 가해 속에서 피 말라가는 저의 심신을 소생시킬 첫 걸음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혜정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소장은 “여전히 성추행은 없었고, 성희롱·성차별도 피해자도 가해도 없었다는 주장은 근거없이 주장으로서만 반복되고 있다”며 “어떤 사건은 가해자가 누구든 어떤 위치이든, 제도와 절차와 규정에 따라서 진실규명과 책임이행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피해자를 향한 2차 가해를 막기 위해서라도 인권위의 조사 결과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서승희 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 대표는 “탄원서에서 피해자는 박 전 시장 지지자들이 자신을 ‘살인녀’로 부르며 자신의 사진과 동영상을 온라인에 유포하는 등 극심한 2차 가해를 벌이고 있다고 직접 인권위에 호소하기도 했다”며 “성폭력 사건을 사실이 아닌 일로 둔갑시키고자 하는 움직임을 끊어내기 위해 인권위의 직권조사 발표는 공식조사의 마지막 희망이다”고 말했다.

한편 인권위는 이날 오후 전원위원회를 열고 '전 서울시장 성희롱 등 직권조사 결과보고' 안건을 심의·의결할 예정이다.

핵심은 박 전 시장의 성희롱과 강제추행이 실제로 있었는지 여부다. 이에 대해 최근 경찰과 검찰, 법원이 각각 사실관계에 대한 조사결과와 판단을 내면서 마지막으로 사건을 들여다보고 있는 인권위가 내놓을 결과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김남영 기자 nyk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