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청장 "현대차, GBC 105층으로 지어라…강남구민 염원"

입력 2021-01-26 07:34   수정 2021-01-26 07:35


현대차그룹이 서울 삼성동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신축을 놓고 고민에 빠진 가운데 강남구가 원안유지를 요구하고 나섰다.

정순균 강남구청장은 지난 25일 페이스북을 통해 "GBC는 랜드마크 건물로서의 의미뿐 아니라 일자리 창출 125만개, 268조원의 경제효과가 기대돼 지역발전을 바라는 우리 강남구민의 염원이 담긴 대형프로젝트"라며 "105층 원안 추진을 촉구하기 위해 정의선 현대자동차 회장님과의 면담을 공식 요청했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105층 규모의 타워 1개 동을 짓는 종전의 설계안 대신 70층 2개동이나 50층 3개동으로 설계 변경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측은 인허가권을 가진 서울시의 문의에도 "내부적으로 설계 변경을 검토하고 있으나 아직 확정된 바는 없다. 조만간 결정되면 알리겠다"고 답한 것으로 확인됐다.


2014년 삼성동 옛 한국전력 부지를 사들인 현대차그룹은 그간 군 레이더 방해 논란 등으로 건립이 지연돼 부지 매입 6년 만인 지난해 5월에야 서울시의 착공 허가를 받았다. 1조7491억원 규모의 공공기여도 수반됐다. 현대차그룹은 3조7000억원으로 예상되는 투자비 부담을 덜고자 외부 투자자를 유치한다는 방침이다.

50층 규모로 설계를 변경하면 군 레이더를 방해하지 않고 건축비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공사기간도 대폭 줄어들어 현대차그룹의 부담이 완화된다는 평가다. 다만 105층의 GBC를 랜드마크로 활용하려던 강남구 주민들은 설계 변경안에 반대 서명 운동 움직임도 보이는 등 반발하고 있다.

정 구청장은 "지난해 11월부터 갑자기 설계변경 소문이 나돌더니 올해 들어 50층 3개동으로 정리되고 있다는 언론보도가 쏟아지고 있어 황당하다"며 "현대차 측이 고도의 언론플레이를 하고 있지 않나 하는 의구심"이라고 적었다. 현대차그룹이 설계변경 소문을 흘리고는 기정사실화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그는 "GBC 같은 초대형 프로젝트는 강남구민과의 약속에 충실하게 원안대로 추진돼야 한다"며 "변경이 필요하면 그 과정은 투명하게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