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이재명, 이낙연 연설 극찬 "품위 느껴…휼륭한 제안"

입력 2021-02-02 17:48   수정 2021-02-02 17:50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정세균 국무총리가 2일 이뤄진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 대해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이낙연 연설에 "저력 보여줄 것 기대" 한목소리
정세균 총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낙연 대표의 국회 연설을 보고'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면서 "오랜만에 정치의 품위를 느낄 수 있는 격조 있는 연설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어쩌면 정치에서 논쟁은 피할 수 없는 숙명인지 모른다"면서도 "그러나 여와 야가 뜨겁게 싸우는 이유는 오로지 국민을 위해서"라고 강조했다.

정세균 총리는 "싸움에도 반드시 지켜야 할 원칙과 금도가 있다"며 "원칙도 금도도 내팽개친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고 선동하는 정치는 국민 불행으로 귀결된다"고 했다. 아울러 "정치가 국민을 걱정해야지 국민이 정치를 걱정해야 되겠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이는 정부의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의혹을 강하게 제기하고 있는 국민의힘을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이재명 지사 또한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환영합니다. 지체없이 벼랑 끝 서민의 삶을 살립시다'라는 글을 올리면서 "대표님께서 훌륭한 방향 제시를 해주셨다"며 "방법론에 대한 건강한 토론을 지나 이제 신속한 실천과 행동의 시간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이재명 지사는 "말씀 주신 '신복지체계'는 우리가 마땅히 가야 할 길이며 상생연대 3법, 생애주기별 소득지원 등도 국민의 삶을 바꾸는 좋은 제안이라고 생각한다"며 "남북 관계에 대한 정략적 접근으로 인해 국민적 짜증과 분노가 깊어지는 때, 바이든 행정부 출범 후 남북관계에 대한 진지한 모색으로 집권당의 역할을 보여주셨다"고 역설했다.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서민의 유리 바닥이 무너지고 있는 이때, 국민의 최소한의 존엄을 지켜내는 일에 혼신을 다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셨다고 생각한다"며 "국민께 부여받은 180석의 막중한 책임과 권한으로 당의 저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통해 '4차 재난지원금' 전 국민 지급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만 7세까지 지급하는 아동수당을 선진국 수준인 만 18세까지 확대하는 방안 등을 담은 신복지제도 구상도 함께 발표했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