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통화서 홍콩·신장까지 '아픈 곳' 다 찌른 美…中은 "간섭 말라"

입력 2021-02-07 17:35   수정 2021-02-08 07:37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지난 5일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과 취임 후 첫 통화에서 대만, 홍콩, 신장, 티베트 등 중국의 ‘아픈 곳’을 모두 때렸다. 블링컨 장관은 “인도·태평양의 안정을 위협하는 중국에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조 바이든 행정부가 중국 견제를 위해 미국, 일본, 인도, 호주 안보협의체인 ‘쿼드(Quad)’ 4개국 정상회의를 추진한다는 언론 보도도 나왔다.


미 국무부는 이날 블링컨 장관과 양 위원 간 전화통화 직후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이에 따르면 블링컨 장관은 음력 설에 대한 덕담을 잠시 건넨 뒤 곧바로 “미국이 신장, 티베트, 홍콩을 포함해 인권과 민주적 가치를 계속 지지할 것”이라며 중국이 민감해하는 문제를 건드렸다. 이어 “버마(미얀마) 군사 쿠데타를 비판하는 국제사회에 중국도 동참하라”고 압박했다. 그러면서 “대만해협을 포함해 인도·태평양의 안정을 위협하고 규칙에 기반한 국제질서를 해치는 중국의 시도에 책임을 묻기 위해 동맹 및 협력국과 협업하겠다”고 했다.

블링컨 장관의 공세에 양 위원도 ‘강(强) 대 강(强)’으로 맞섰다. 중국 중앙TV 등 관영매체에 따르면 양 위원은 블링컨 장관에게 “양국은 서로의 핵심 이익을 존중해야 한다”면서 “중국 사회주의의 길을 확고히 갈 것이며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은 누구도 막을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만 문제에 대해선 “중·미 관계에서 가장 중요하고 민감한 핵심 문제로 중국의 주권과 영토 보존이 걸려 있다”며 미국에 ‘하나의 중국’ 원칙 준수를 요구했다. 홍콩, 신장 등에 대해선 “중국 내정으로 어떤 외부세력의 간섭도 용납하지 않는다”고 경고했다.

미·중 관계가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 초부터 팽팽한 긴장 국면에 들어선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후 아직까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통화를 하지 않았다. 취임 후 각 분야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정책을 뒤집고 있지만 중국 정책은 예외로 두고 있다. 지난 4일 국무부 청사를 찾아 한 연설에선 “우리의 번영, 안보, 민주주의 가치에 대한 중국의 도전에 직접적으로 맞설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오른팔’인 블링컨 장관은 지난달 19일 상원 인준청문회에선 “방식에는 동의하지 않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더 강경하게 접근한 것은 옳았다”며 일찌감치 대중(對中) 강경책을 예고하기도 했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지난달 29일 미국평화연구소 세미나에서 “쿼드를 더 발전시키고 싶다”고 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 견제를 위해 추진한 쿼드를 바이든 행정부도 이어받겠다는 뜻이다.

요미우리신문,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은 7일 바이든 행정부가 ‘쿼드 정상회의’를 개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일본 측 당국자 등을 인용해 보도했다. 정상회의가 열리면 화상으로 개최될 것이라고 전했다.

미국 일본 호주 인도는 2019년 9월 뉴욕, 지난해 10월 도쿄에서 각각 외교장관 회담을 열었다. 정상회의를 개최한 적은 없다. 정상회의가 열리면 그만큼 쿼드의 위상이 높아진다. 미국과 동맹인 한국에 대한 미국의 직·간접적인 쿼드 참여 요구도 커질 수 있다.

쿼드 정상회의 안건은 중국의 해양 진출을 견제하는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 실현, 홍콩 및 신장위구르 등이 될 수 있다고 요미우리신문과 교도통신은 전했다. 관건은 중국과 관계에 신경 쓰는 인도다. 산케이신문은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일본과 호주는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인도가 동의하면 쿼드 정상회담이 실현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