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우상호, 2차 가해?"…여가부 장관 "그렇게 보는 게 옳다"

입력 2021-02-18 20:52   수정 2021-02-18 21:17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은 18일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가 SNS에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롤모델'이라고 공개적으로 밝힌 것을 두고 박 전 시장 성추행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아니냐는 야당의 거듭된 지적에 "그렇게 판단하는 것이 옳은 것 같다"라고 답했다.

정 장관은 이날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에 참석해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이 박 전 시장 사건을 언급하며 "가해자가 누구냐"고 묻자 "인권위나 그간의 조사결과를 보면 그렇게 추정할 수 있지만 적시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며 모호한 답변을 내놨다.

전 의원이 박 전 시장을 가해자로 인정하는지 다시 질의하자 "본인이 없는 상황에서 명시를 하는 것은…"이라고 즉답을 피했다. 전 의원이 재차 가해자가 누구인지 물어보자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생각한다"며 주어를 빼고 답했다. 전 의원이 네 번째로 "개인적으로 고 박원순 시장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인가"라고 추궁하자 정 장관은 "그렇다"고 답했다.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은 우 후보의 SNS 글을 언급하며 "2차 가해에 해당하냐고 보는가"라고 물었다. 정 장관은 "피해자에게 2차 가해가 될 수 있는, 상처를 줄 수 있는 언행은 누가 되든지 자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에둘러 답했다.

김 의원은 우 후보의 글이 2차 가해가 맞는지를 다시 물었다. 정 장관은 "이 이야기가 SNS에서 확산했을 때 본인이 그런 의미가 아니었다고 얘기했던 듯하다"며 "먼저 발언이 2차 가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본인도 인지했던 것 같다"고 즉답을 피했다.

김 의원은 우 의원의 글에 대해 고통을 호소한 피해자의 메시지를 읽으며 "2차 가해가 맞는다고 보나"라고 또다시 물었다. 정 장관은 결국 "그렇게 판단하는 것이 옳은 것 같다"고 답했다.


정 장관은 박 전 시장의 부인인 강난희 씨가 최근 박 전 시장의 억울함을 호소한 손편지를 공개한 것이 적절한지를 김 의원이 묻자 "가족의 입장에서는 고인의 명예를 회복하고 싶겠지만 누구라도 피해자에게 상처를 주는 언행은 사회 구성원 모두 자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