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기준금리 현행 연 0.5% 동결…"실물경제 불확실성 여전"

입력 2021-02-25 09:44   수정 2021-02-25 09:51



한국은행이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가 25일 정례회의를 열고 현재 연 0.50%인 기준금리를 유지했다. 지난해 7월과 8월, 10월, 11월과 올해 1월에 이어 여섯번째 동결이다.

앞서 금통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경기 침체가 예상되자 지난해 3월 16일 '빅컷'(1.25%→0.75%)과 5월 28일 추가 인하(0.75%→0.5%)를 통해 기준금리를 0.75%포인트나 내렸다.

시장에서도 2월 기준금리 동결을 점쳤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채권보유 및 운용관련 종사자 100명 중 99%가 이달 기준금리 동결을 예상했다. 전문가들은 국채 발행 확대 및 경기회복 기대감으로 장기금리가 상승하고 있지만 소비 및 고용 둔화 등 실물경제가 여전히 불확실한 점을 이유로 꼽았다.

가계 빚 증가도 부담이다. 코로나19에 따른 생활고,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음)과 빚투(대출로 투자) 등이 겹쳐 우리나라 가계의 빚(신용)은 또 역대 최대 기록을 갈아치웠다. 한은이 최근 발표한 '2020년 4분기 가계신용(잠정)' 통계에 따르면 4분기 말 기준 가계신용 잔액은 1726조1천억원으로 통계 작성을 시작한 2003년 이래 가장 많았다.



이주열 한은 총재의 발언도 한은이 당분간 금리 동결 기조를 이어갈 가능성에 무게를 싣는다.

이 총재는 지난 2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 회의에 참석해 앞으로 국내 경제의 회복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통화정책을 완화적으로 운용해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은이 국회에 제출한 업무보고 자료에 따르면 수출이 IT(정보통신기술) 경기 회복, 글로벌 상품교역 증가 등에 힘입어 늘어나고 설비투자도 회복되는 반면 소비의 경우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의 영향으로 부진한 상태다. 취업자 수 감소 폭도 대면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커지고 있다.

강승원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로서는 금통위의 정책 방향이 완화, 긴축 중 어디로도 움직일 수 없는 상황"이라며 "코로나로 인한 내수 부진 심화에도 수출 경기 개선세가 지속되고 있고 수정 경제전망에서는 성장률 및 물가 전망치 상향 조정 가능성도 열려있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기준금리는 당분간 동결 기조가 지속될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한은의 정책 정상화 논의는 시기상조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김지만 삼성증권 연구원은 "1월 금통위 이후 장기금리는 더 상승했고 정부의 추경도 공식화된 상황인 만큼 국고채 단순매입 등 몇몇 조치가 나올 수는 있겠지만 통화정책 기조가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진단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