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오세훈 "2번이어야 승리" vs 안철수 "2번으로 7번 패배"

입력 2021-03-03 15:01   수정 2021-03-03 15:07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거론한 이른바 ‘기호 2번 승리론’ 논쟁에 야권의 서울시장 경선 주자도 가세했다. 나경원·오세훈 국민의힘 후보는 2번 후보여야 승산이 있다는 김 위원장의 말에 동조했지만,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기호 2번으로 이미 7번 패했다”며 기호가 중요하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나 후보는 3일 한 라디오 방송에 나와 “우리 당을 좋아하는 분들까지 다 투표장에 열렬히 나가려면 2번을 달지 않은 안 후보는 제약이 있지 않겠느냐”며 “당의 힘을 가진 후보가 뒷심이 있다”고 강조했다. 오 후보 역시 같은 방송에서 ‘기호 4번을 달면 선거에서 패한다는 김 위원장의 주장에 동의하느냐’는 질문에 “그럴 확률이 높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유권자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당세가 확실히 차이가 난다”고 말했다.

반면 안 대표는 이날 또다른 라디오 방송에 나와 “2번은 지금까지 서울에서 7연패를 했다”며 ‘기호 2번 승리론’을 적극 반박했다. 그는 “많은 분이 이길 수 있는 후보가 누군지에만 관심이 있다”며 “기호가 몇 번이어야 한다는 요구를 하는 분은 만나지 못했다”고 했다. 이어 “계속 진 방법보다는 이길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며 “실무선에서 협의하면 좋은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기호 논쟁에 현역 의원들 역시 가세했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김종인 발 기호2번 논란은 참으로 유치찬란하다”며 “지금 시점에서 기호 2번·4번을 논하는 것이 우리 진영 전체에 무슨 도움이 되냐”고 비판했다. 홍준표 무소속 의원도 “김 위원장이 안 후보에게 기호2번을 달고 뛰어달라고 요청하는 모습은 자당 후보가 단일화 경선에서 패배한단 걸 전제로 한 패배주의 발상”이라며 “잘못된 메시지”라고 평가했다.

국민의힘·국민의당 양측은 국민의힘의 최종 후보가 결정되는 4일 이후부터는 단일화 룰을 정할 실무협상에 들어간다. 룰을 둘러싼 ‘샅바싸움’ 과정에서 기호논쟁은 더욱 거세질거란 전망이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