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월 의장 "당분간 금리 인상 없다"…완화적 통화정책 재확인

입력 2021-03-05 09:32   수정 2021-03-05 09:39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기존 완화적 통화정책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파월 의장은 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주최한 일자리 관련 화상행사에서 "최대고용과 평균 2% 인플레이션이라는 목표에서 여전히 멀리 떨어진 상황"이라며 "연준이 금리인상을 고려할 상황이 오기까지 시간이 좀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안으로 연준의 최대고용 목표가 달성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엔 "매우 가망이 없다고 생각한다"라고 답했다.

또 인플레이션에 대해서는 "장기 인플레이션 예상치가 우리의 (정책적) 틀과 목표에 대체로 부합하게 안정적 수준인 상황에서 인플레이션이 일시적인 상승으로 여겨진다면 우리는 인내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경제상황이 올해 안에 채권매입 규모를 줄일 수 있을 만큼 나아질지에 대해 명확하게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고 WSJ은 전했다.

그는 최근 인플레이션과 경제회복 기대 속에 국채금리가 상승한 것과 관련해서는 "주목할만하고 내 관심을 끌었다"라고만 언급했다.

파월 의장은 "시장의 무질서한 상황과 (금융상황의) 지속적인 긴축이 (우리의) 목표 달성을 위협할까 우려되겠지만 연준은 단일척도가 아닌 광범위한 금융상황을 살핀다"며 "상황이 실질적으로 변화한다면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목표 달성을 촉진하는 도구를 사용할 준비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음 FOMC는 이달 16~17일 열릴 예정이다. 이날 파월 의장의 발언으로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는 1.5% 중반까지 치솟았고, 이에 뉴욕증시 주요 지수가 큰 폭으로 떨어졌다. 파월 의장의 발언이 국채금리 상승을 억제하면서 시장에 실망을 줬다는 분석이 나온다.

연준은 지난해 3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경기 침체를 우려해 기준금리를 0.00~0.25%로 내린 뒤 현재까지 해당 금리 수준을 이어오고 있다. 같은 해 6월부터는 월 1200억달러 규모로 자산을 매입해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있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