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특검' 박영선 vs 'LH 해체' 김진애…與 정당성 공방도 [종합]

입력 2021-03-12 20:32   수정 2021-03-12 22:49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김진애 열린민주당 후보가 12일 범여권 후보 최종 단일화 후보를 결정하기 위한 첫 TV 토론회를 가졌다.

이날 JTBC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토론회에 출연한 박영선 후보와 김진애 후보는 토론 시작부터 LH(한국토지주택공사) 직원들의 투기 의혹에 대한 입장을 피력하면서 이목을 끌었다.
박영선 "국민의힘, 특검 뭐가 두렵나"…김진애 "MB의 LH 해체하자"
먼저 박영선 후보는 "오늘 LH 사태 특검을 하자고 제안했으나, 오세훈 후보와 국민의힘이 이를 거절했다. 의아하다"고 입을 뗐다.

그러면서 그는 "특검은 국가수사력을 총동원할 수 있는, 법이 정한 기구다. (야당 측이 제안하는)검찰 수사는 고양이에게 생선을 갔다 주는 격이 될 수 있다"고 피력했다.

이어 박영선 후보는 "국민의힘은 국회의원 대상 전수조사도 거절했다"면서 "증거인멸은 해본 사람만 안다. 세월호 증거인멸 누가 했는가. 이명박 정부 당시 민간인 사찰의 증거 인멸 누가 했는가. BBK 사건 거짓 수사 누가 했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영선 후보의 LH 사태 관련 특검 수사 도입 제안에 국민의힘 측과 오세훈 후보가 "증거인멸 위한 시간 끌기"라며 반대 의사를 밝힌 것을 강하게 비난한 셈이다.

이에 김진애 후보는 박영선 후보의 특검 수사 도입 주장에 대해 "전형적인 여의도 문법, 정치적이란 것"이라면서 "소나기 피하듯 피하려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사실 문제는 (LH 사태뿐만 아니라) 그간 이뤄진 신도시 사업, 4대강 사업, 뉴타운 사업 등 산적해 있다"면서 "발본색원을 하자는 것은 이같은 문제들에 대한 제대로 된 수사가 중요하단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LH 사태에서는 특검 수사 도입보다 더 근본적인 문제를 잡아야 한다"며 "LH는 이명박 정부가 4대강 사업 주도하기 위해, 토지공사와 주택공사를 합쳐 만든 것이다. 해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진애 "야권과 왜 연락하나"…박영선 "대화는 필요해"
이날 토론에서는 '정체성'을 둘러싼 공방도 벌어졌다.
김진애 후보가 김종인·안철수 등 현 야권 인사들과의 인연을 문제 삼자, 박영선 후보는 "그들이 정도(正道)를 걸었을 때 교류했다. 이전에 인연이 있다면 (진영이 다르더라도) 계속해서 연락과 대화를 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본다"고 했다.
그러면서 박영선 후보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도 연락을 하는가"라는 김진애 열린민주당 후보의 질의에 "대화는 다 해야 한다고 본다. 박근혜 정부 때 법사위원장으로 일할 당시 계기로 (인연이) 있다. 특히 국정원 BBK, MB 기소 당시 수사와 관련한 대화를 많이 나눴다"고 답했다.

이어 그는 "사실 요즘 언론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대선, 보궐선거 등을 연결하려 하는데, 안철수 후보를 비롯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둘러싼 (정치권)그러한 얘기는 소설이다"라면서 "사람이 정도를 걸었을 때 맺은 인연으로 연락하는 것은 잘못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김진애 후보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퇴 당시 정치적 행보의 클라이맥스를 찍었다. 이에 대한 비판이 '어색한 사퇴'가 끝이다. 소극적인 것 아닌가"란 지적에 박영선 후보는 "할 말은 많지만 서울시장 이슈와 윤석열 전 총장의 사퇴는 직접적인 연관은 없다고 판단해 발언을 절제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박영선 후보는 김진애 후보의 "안철수 후보가 윤석열 전 총장으로부터 콜을 받고 싶어 하는 것 같다. 박영선 후보도 그러한가"라는 발언엔 "많이 나간 것 같다. 어떠한 사람이 정도를 걸었을 때 맺은 인연으로 연락하는 것은 잘못이 아니라고 본다"고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박영선 후보의 대표 공약인 '21분 도시 서울'을 둘러싼 정책 검증도 화두에 올랐다.

먼저 김진애 후보는 '21분 도시' 공약에 대해 "내 학생이면 F학점"이라면서 "서울은 10년간 307개 역세권을 중심으로 하는 '10분 동네' 개념을 가꿔왔다. (21분 도시는) 기존에 쌓은 도시를 무시하겠다는 게 아니면 그렇게 쪼갤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진애 후보가 "21분이면 광화문에서 동대문 정도의 거리인데 평소 걸어 다니느냐. 우리의 삶에 대한 생각이 빠져있다"고 비판하자, 박영선 후보는 "21분 도시는 생활권 개념"이라면서 "15분 도시 파리가 있고 최근 뉴욕 시장 선거에서도 15분 도시 얘기가 나온다. 궁극적으로 걷는 도시를 만들자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에 김진애 후보가 "21분 도시를 말하며 마곡을 예로 드는데, 마곡은 허허벌판에 신도시 개념으로 지은 곳이다. 지금의 서울을 쓸어 없애고 만들 생각이냐"고 지적하자, 박영선 후보는 "김 후보가 '10분 동네'를 주장하셨는데 10분 동네의 단점을 확대, 발전한 게 21분 도시"라고 주장했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