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리페라’, 코로나 팬데믹 이긴 메이크업 시장의 유망주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1-03-24 09:00  

‘페리페라’, 코로나 팬데믹 이긴 메이크업 시장의 유망주

Korea YouTuber’s Awards Rising 2021 수상 브랜드를 만나다-페리페라



흔히 주변에서 코로나19로 여성들의 메이크업 제품 구매 비용이 절반 가까이 줄었다는 이야기를 쉽게 접한다. 그만큼 지난해 화장품 시장에서 코로나19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분야가 바로 메이크업 시장이다. 하지만 위기 속에서도 기회는 있기 마련. 흔히 ‘마스크 메이크업’으로 불리는 새로운 메이크업 트렌드가 형성되며 각광을 받은 품목이 있다. 바로 ‘쉐딩’ 제품이다.

장시간의 마스크 착용으로 밀착력이 높고 끈적임이 덜한 페이스 메이크업을 추구하면서 쉐딩 제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졌다. 흔히 얼굴 윤곽을 잡아주는 아이템으로 여겨졌던 쉐딩 제품은 자연스러운 음영은 물론, 메이크업 마무리 단계에서 피니쉬 파우더와 같이 유분기를 잡아 지속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주목받으며 마스크 메이크업의 히트 아이템으로 부상했다.

쉐딩 제품 중 뷰티 크리에이터들로부터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제품은 페리페라의 ‘잉크 브이 쉐딩’이다. 해당 제품은 뷰티 인플루언서 그룹 ‘레페리’가 매달 분석/발표하는 이달의 뷰티 크리에이터가 꼽은 최고의 메이크업 제품으로 장기간 1위에 오른 바 있다.

이에 더해 페리페라는 지난 19일 레페리가 개최한 ‘대한민국 유튜버’s 어워즈 라이징스타 2021’(Korea YouTuber’s Awards Rising 2021)’에서 17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메이크업 브랜드 부문> 1위에 이름을 올렸다. 히트 아이템인 잉크 브이쉐딩의 역할이 컸다.

이에, 올해로 15살을 맞이한 페리페라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팀 황지언 과장을 만나 브랜드의 인기와 성장의 비결을 알아봤다.
Q. 수 많은 메이크업 브랜드 중 페리페라가 유독 뷰티 크리에이터들로부터 사랑을 받는 이유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진심은 통했다고 생각한다. 페리페라는 크리에이터분들과 상업적 관계가 아닌 마음을 교류하는 친구 같은 브랜드가 되고 싶다. 항상 제품 후기를 찾아보며 뷰티 크리에이터분들와 소비자 입장에서 브랜드를 바라보고자 노력한다. 이러한 끊임없는 고민과 노력 속에서 제품이 탄생되다 보니 크리에이터분들의 마음을 훔칠 수 있는 브랜드로 발돋움했다 생각한다.

Q. 페리페라는 메이크업 브랜드 부문 외, <제품 부문>에서는 잉크 브이 쉐딩이 컨투어링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차별화된 경쟁력은 무엇인가?
먼저, #필요한 것 #소통 #빅데이터 이 3가지를 페리페라만의 키워드로 꼽을 수 있다.
그리고 이 세가지 키워드가 조합되어 탄생된 제품 중 하나가 ‘잉크 브이 쉐딩’이다. 2019년 출시 당시, 쉐딩 시장은 이미 1인자가 정해져 있다 할 만큼 치열했다. 이에, 페리페라에서는 ‘꼭 필요한 것만 담은 알찬 제품을 만들자’를 목표로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했다.

먼저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한 실제 보이스를 듣기 위해 인플루언서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대규모 설문조사와 FGI를 진행했다. 또, SNS 댓글, 유튜버 리뷰, 커뮤니티, 온라인몰 평가 등의 크롤링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해 인사이트를 도출했다.

이를 통해 붉은기와 노란기를 없앤, 가루 날림이 적은, 가성비 좋은 잉크 브이 쉐딩이 탄생될 수 있었고, 노력의 결과물로 얻은 제품력을 뷰티 크리에이터분들도 인정해 주셨다 생각한다.

Q. 뷰티 크리에이터의 추천을 통한 구매파워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실제 현장에서도 체감하는가? 그리고 다른 광고/마케팅 방식 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강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파워블로거, 인스타그래머, 유튜버 등 다양한 인플루언서들과 협업을 해오고 있다. 이를 통해 느낀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브랜드에서 발신하는 메시지보다 이들을 통해 전달되는 메시지가 더 전문적이고 신뢰도 있게 느낀다는 점이다.
특히, 뷰티 크리에이터분들은 본인의 관심 분야인 화장품에 빠져들어 쌓이게 된 이론과 직접 제품을 느끼면서 깊이 있게 쌓인 ‘경험형 뷰티 전문가’라 생각한다. 전공을 하거나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가와 달리 본인의 생각과 경험을 진솔하게 표현하기에 이들의 이야기에 소비자들은 더 귀를 기울이고 신뢰하게 된다 생각한다.
이러한 관계를 통해 팬덤이 형성되고, 뷰티 크리에이터분들의 안목과 취향을 믿기에 판매로 연결되는 확률이 높다. 즉, 구매를 촉진하는 트리거가 되어주는 것이다. 또한, 콘텐츠 메시지 전달이 쉽고 바이럴이 잘된다는 점도 큰 강점이다.

Q. 마지막으로, 뷰티 크리에이터와 소비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말해 달라.
‘잉크 브이 쉐딩’의 진정한 유저인 뷰티 크리에이터 ‘민스코’님과 함께 개발 중인 브러쉬 2종이 4월 출시 예정이다. 민스코님의 노하우와 구독자들의 니즈를 반영한 제품을 구현하고자 오랜 연구와 여러 번의 테스트를 거쳐 탄생된 제품으로 내부적으로도 기대감이 높다.

이처럼 페리페라 제품을 사용하는 찐유저 크리에이터분들과 함께 제품 컨셉부터 제품 개발 그리고 콘텐츠 협업과 판매까지 지속적으로 진행해 보고 싶다. 단발성으로 그치는 협업이 아닌, 지속적이고 진정성있는 크리에이터와의 협력관계를 이어 나가고 싶다.

또한, 더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항상 인플루언서분들의 제품 후기들을 확인하며 어떤 점에서 만족하는지, 어떤 점이 아쉽거나 불편한지 등을 상세히 모니터링 하고 있다. 앞으로도 페리페라 제품들에 대한 솔직한 리뷰에 귀 기울이며 더 가치 있는 제품을 선보이는, 진심으로 노력하는 페리페라가 되겠다.

한편 뷰티 인플루언서 그룹 ‘레페리’가 개최한 ‘대한민국 유튜버’s 어워즈 라이징스타 2021’은 전년도 대비 한 해 동안 뷰티크리에이터들로부터 더 많은 추천을 받은 브랜드와 제품을 선정해 수상하는 행사다. 레페리 데이터 연구소에서 2020년 1월부터 12월까지 국내 총 882명의 뷰티 유튜버들이 자발적으로 게재한 무협찬 콘텐츠 1만4,062개를 100% 전수 조사하여 총 2,898개 브랜드, 1만6,953가지 제품 중 6개의 <브랜드 부문>과 37개 <제품 부문>의 총 43개 브랜드와 제품이 선정됐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