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커피, 폐점률 0.7%로 커피전문점 중 가장 낮아 2년 연속 약 100% 이상 성장률 보이는 진짜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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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21-04-01 11:30   수정 2021-04-01 12:47

메가커피, 폐점률 0.7%로 커피전문점 중 가장 낮아 2년 연속 약 100% 이상 성장률 보이는 진짜 이유는?



지난 4일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가맹사업 현황’에 따르면 2020년 말 대한민국의 가맹본부 수는 5,602개, 브랜드 수는 7,094개로 나타났다. 지난해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는 전년 대비 11.7%로 크게 상승했으며, 이러한 성장세는 지난 5년간 지속되었다.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산업은 자영업 비율이 높은 우리나라 경제 구조에 따라 양적으로 빨리 성장한 반면 다양한 부작용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일명 ‘치고 빠지는 기획형 프랜차이즈’와 높은 폐점률을 숨긴 채 체계 없이 브랜드 수명을 이어가는 ‘빛 좋은 개살구형 장수 브랜드’가 대표적인 예다.

‘기획형 프랜차이즈’의 경우 영업을 대행하는 컨설팅업체가 결탁한 경우가 많고 신규 창업자들에게 현재 주력 브랜드를 창업하고 유행이 지나면 해당 사의 제2브랜드를 창업하라 권유한다. 또한 ‘빛 좋은 개살구형 장수 브랜드’는 수명이 짧은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오래 살아남았다는 점을 내세워 창업의 안정성과 성장성을 얘기하지만, 실체를 들여다보면 1년 내 개점하는 매장 수의 절반이 그 해 폐점한 매장 수와 맞먹는다.

예비 창업자들이 이런 정보들에 혼란스럽지 않도록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해 7월 20일, ‘가맹사업거래 정보공개서 표준 양식에 관한 고시’ 일부 개정안을 공포한 바 있다. 가맹점 운영의 지속성, 가맹본부의 건전성, 해당 브랜드의 시장 평가 등을 알 수 있도록 가맹점 평균 영업 기간을 필수로 기재하게 된 것. 짧은 영업 기간과 높은 폐점률은 낮은 수익률로 점주들이 문을 닫았고 이는 고객이 매력을 느끼지 못해 잘 찾지 않는 브랜드임을 의미하는 것이니 유념해야 한다.

얼마 전 발표된 ‘전국 커피전문점 폐업률’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폐업률이 가장 낮았던 브랜드는 0.7%를 기록한 메가커피였다. 신규 개점은 약 400개로 2년 연속 약 100% 이상 성장률을 보였다. 폐점률은 가장 낮게, 성장률은 가장 높게 보이고 있는 메가커피의 진짜 성장 이유는 무엇일까?

메가커피의 따뜻한 아메리카노는 1,500원이다. 프리미엄형 커피전문점의 아메리카노 가격이 4천원대, 중간 가격대 커피전문점이 3천원대 초반인 것에 비하면 저가임은 확실하다. 하지만 900원대의 저가 커피 브랜드가 생겨나고 접근성 좋은 편의점 커피의 질이 높아진 현재, 과연 저렴한 가격이 많은 고객의 사랑을 받으며 연간 400개의 가맹점을 개설할 수 있는 이유일까.

메가커피는 기존 커피전문점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2015년 12월 23일 홍대 1호점을 오픈했다. 아메리카노의 가격은 1,500원이었지만 프리미엄형 커피전문점에서 사용하는 수준의 고급 머신을 비치했다. 카페 프랜차이즈에서 큰 비용으로 필수 진행하는 온라인 DB광고는 진행한 적이 없다. 대신 창업 문의가 오면 1일 이내 상담을 한다는 영업 철학을 지키고, 보여주기식 마케팅 비용보다 실질적으로 가맹점에 들어가는 홍보물에 대해 비용을 100% 부담한다는 철칙을 세웠다. 신메뉴가 나오면 포스터만 제공하는 경쟁사들과 달리 메가커피는 배너, 윈도우시트 등 총 5종을 필수로 지원하고 전국 어느 매장에서도 먹음직스러운 메뉴가 보일 수 있도록 한다.

그렇게 메가커피는 감탄할 만한 메뉴의 비주얼과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는 맛으로 입소문을 타기 시작한다. MZ세대는 ‘아는 맛의 위대함’으로 죠리퐁이 들어간 퐁크러쉬를 알리고 대한민국 민초단의 성지로 마니아층을 형성해갔다. 또한 모든 세대를 아울러 중간 가격대 커피 브랜드의 원샷 아메리카노가 가진 밍밍한 맛 대신, 메가커피의 빅사이즈 투샷 진한 아메리카노를 선호하게 된다.

저가 및 중간 가격대 카페 브랜드는 원가를 맞추기 위해 원재료를 아끼다 보니 맛이 떨어지는데 메가커피는 생과일 토핑을 얹는 등 좋은 원재료를 수급하는 데 힘써, 한 번 맛본 고객들이 꼭 다시 찾을 수 있는 맛을 구현했다. 베이커리와 디저트 또한 프리미엄형 카페와 같은 퀄리티이지만 가격은 그보다 낮다. 메가커피의 가장 큰 강점은 저렴한 가격이 아닌 ‘좋은 원재료를 통한 맛있는 메뉴’인 것. 최고의 연구개발팀과 구매팀이 포진해 이 강점을 위해 노력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이 맛을 전국 매장 어디서나 느낄 수 있도록 가맹점 교육에도 특별한 힘을 쏟는다. 다수의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교육자 1명에 다수의 매장 인원을 배치해 레시피 교육을 다소 형식적으로 진행하는 반면, 메가커피는 매월 약 30개 이상의 가맹점을 오픈하는 지금도 교육자 1명에 1개 가맹점이 집중 교육하는 시스템을 고수하고 있다. 엄격한 기준의 필기 및 실기 시험에 점수를 얻지 못하면 매장 오픈이 지연된다.

메가커피 지속 성장의 또 다른 큰 이유는 ‘가맹점 상생 정책’이다. ‘가맹점이 살아야 본사가 산다’는 신념으로 2017년 테이크 아웃용 컵 등 총 19개 품목 가맹점 공급가 인하를 시작으로, 2018년 17개, 2019년 15개, 2020년 32개, 2021년 40개 등 총 123개 품목을 지속해서 인하하며 가맹점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노력한 바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매장 취식이 불가했던 지난해 말, 가맹점 운영 환경 개선을 위해 노후화된 인테리어를 리모델링 할 수 있도록 비용의 40%(최대 500만 원)을 지원키도 했다. 그뿐만 아니라 코로나19 발생 직후 긴급 비상대책반을 구성해 가맹점의 피해 규모와 애로사항을 신속히 파악, 지난해 3월 모든 가맹점에 지원금 100만 원과 방역 물품을 전달하고, 추가로 피해가 가장 컸던 대구, 경북지역 가맹점에는 원두 20kg을 무상 지원한 바 있다.

메가커피의 성장세를 두고 소비 트렌드가 몇 년 앞선 일본의 예시를 들며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다. 일본의 경우 한 때 유행했던 저가형 커피는 가격 외에 차별화된 점이 없었다는 것. 하지만 메가커피는 가맹점과의 진정한 상생 정책, 좋은 원재료를 통한 맛있는 메뉴, 프리미엄형 디저트와 베이커리 등으로 단단하게 자리잡고 있어 그 경우와는 다르다.

이런 진정성 있는 성장세는 중간 가격대 카페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던 많은 창업자들이 메가커피로 발걸음을 돌리게 했다. 실제 중간 가격대 토종 카페 브랜드 2개를 거쳐 현재 메가커피를 운영하고 있는 한 점주는 “동네에 생긴 메가커피에 사람들이 줄을 서는 것을 보고 먼저 알바를 해보았다. 중간 가격대 카페 브랜드를 8년간 운영했던 터라 별다를 것이 없으리라 생각했는데, 오산이었다. 좋은 원재료 수급부터 철저한 교육, 본사의 상생 정책 지원을 받으며 매장을 운영하니 신규 고객 유입 및 단골 생성의 규모부터 달랐다”면서 “유망한 창업 전망은 물건의 가격 자체가 아니라 브랜드의 진정성과 충실한 맛, 그에 따른 소비자의 사랑과 매출을 통한 창업자들의 수익률에 달린 것 같다”고 밝혔다.

이러한 이유들로 앞으로도 중간 가격대 카페를 운영하는 많은 창업자들이 메가커피로 업종변경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메가커피는 올해 1,600호점 개점을 앞두고 있다. 2020년 코로나19라는 미증유의 사건과 업계 불황 속에서도 가맹사업 4년 6개월 만에 1,000호점 달성, 2년 연속 연간 약 400개의 매장을 개장하며 2021년 3월 현재 전국 1,278개의 매장을 가진 빅 브랜드로 성장하게 됐다. 이 성장세는 ‘좋은 품질의 제품’, ‘차별화된 다양한 음료 및 메뉴’, ‘가맹점과의 진정성 있는 상생 정책’을 통한 것이며 탄탄한 고객층 확보와 함께 높은 브랜드 충성도, 사업 안정성을 증명한다.

메가커피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가맹점에 가장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방안과 장기적인 상생 정책, R&D와 마케팅 경쟁력 강화, 가맹점의 확대 및 세계화 준비, IT기술 접목 및 전문인력 강화, 사회적 기업으로서 선한 영향력을 펼치며 이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각오다.

전국 카페 프랜차이즈 중 가장 낮은 폐점률 만큼, 메가커피가 브랜드 로열티가 높은 국내 대표 카페 프랜차이즈로 성장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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