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 페트병서 섬유 뽑아내고 수소액화기술 선도

입력 2021-04-05 15:11   수정 2021-04-05 15:13


조현준 효성 회장은 올초 신년사에서 “지속가능 경영은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실천해야 하는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책임”이라며 “전문성을 바탕으로 투명한 경영활동에 집중해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효성 각 계열사는 요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강화가 화두다. 특히 친환경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스판덱스 세계 1위 효성티앤씨는 친환경 폴리에스테르 섬유 ‘리젠’을 자체 개발했다. 리젠은 버려진 투명 페트병을 재활용한 친환경 섬유다. 리젠 섬유는 패션 및 의류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마스크, 티셔츠, 가방 등에 쓰인다.

효성첨단소재의 탄소섬유는 수소 경제를 위한 수소차의 연료탱크를 제조하는 핵심 소재다. 철보다 강도는 10배 강하고 무게는 4분의 1에 불과해 ‘꿈의 신소재’로 알려져 있다. 효성첨단소재는 자체 기술로 개발한 탄소섬유를 통해 항공기, 자동차, 에너지, 건축 등 다양한 영역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효성은 2028년까지 약 1조원을 투자해 전주 탄소섬유 공장 생산능력을 연 2만4000t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효성중공업은 세계적 가스·엔지니어링 기업인 린데그룹과 함께 울산에 2023년까지 연 1만3000t 규모의 세계 최대 액화수소 공장 설립을 진행 중이다. 공장 완공 시점에 맞춰 전국 주요 거점에 120여 개의 수소충전소를 구축, 국내 시장에 공급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액화수소는 기체부생수소에 수소액화기술을 적용한 것으로, 수소 모빌리티 산업 구축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효성중공업은 ESG 채권 발행을 준비 중이다. 녹색채권으로 조달된 금액은 대용량 에너지저장장치(ESS)의 배터리 구매에 투입될 예정이다. 한국신용평가와 나이스신용평가는 효성중공업 녹색채권의 인증등급을 최상위 수준으로 평가한 바 있다.

효성화학이 2013년 세계 최초 독자 기술을 바탕으로 상용화에 성공한 신소재 폴리케톤은 친환경·탄소저감형 소재다. 유럽연합(EU)의 탄소 규제가 강화되면서 대기오염 물질인 일산화탄소를 원재료로 하는 폴리케톤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커질 전망이다.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