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민간 국방기술 신속 도입…수출용 시범운용 확대한다

입력 2021-04-06 11:13   수정 2021-04-06 14:07


군이 민간의 우수한 국방 관련 기술을 보다 신속하게 도입한다. 또 수출용 무기류 외에도 수출가능성이 높은 비(非)무기 분야의 민간 제품 및 기술에 대해 군 차원의 시범운용을 확대한다. 군의 성능시험 및 운용실적 자료가 민간 방위사업체의 수출을 보다 폭넓게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

6일 국방부는 군수품 구입·도입과 관련된 유일한 지침인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을 전부개정했다고 밝혔다. 2006년 제정된 이 훈령은 그동안 21차례나 일부 개정을 거치면서 분량이 방대해졌다.

국방부는 올해 2월과 4월 나란히 시행된 '방위산업 발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과 '국방과학기술혁신 촉진법' 등의 제정 취지를 고려해 세부 훈령 체계를 간소화(10장 45절 445조→8장 32절 228조)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민간 기술력 도입도 보다 유연하게 할 수 있도록 했다.

무엇보다 '신속획득사업'과 ‘군 시범운용 지원 제도’ 등을 포함한 전력지원체계 연구개발 지원 및 방위산업 지원 조항이 신설됐다.

민간의 우수한 기술에 대해 활용성이 확인되면, 군이 소요결정(所要決定: 각 군 기관에서 연중 수시로 제기하는 신규 수요 등을 모아 검토·결정하는 과정)을 하기 전이라도 긴급소요로 결정하도록 했다.

즉, 군이 해당 기술 및 제품의 최종 구매를 결정하기 전에 이를 근간으로 한 무기체계 시제품을 빠르게 개발하거나 선제적으로 구매해 시범운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국내 업체가 개발한 수출용 무기체계에만 적용하던 군의 시범운용(테스트베드) 제도도 비무기(전력지원) 체계에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예를 들면 무기체계와 연관성이 높은 낙하산 시뮬레이터 등이 포함된다. 국내 방산 업체들의 해외 진출 시 군에서 시범운용한 자료나 실적 등이 활용될 수 있다.

이와 함께 개정된 훈령은 무기체계 소요기획 단계에서 소프트웨어 인력이 참여하도록 명시했고, 최신 기술 동향 및 방위산업 현황을 반영하도록 산·학·연이 포함된 전문가 그룹을 구성해 의견을 수렴할 수 있게 했다.

국방부 전력정책과 관계자는 "새로운 법률 제정과 연계해 추진한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전면개정은 빠르게 변화하는 안보환경과 과학기술 발전에 군이 보다 유연하게 발맞추는 동시에 효율성·전문성·투명성을 향상시키려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제도개선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혜정 기자 selenmoo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