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도쿄올림픽 불참"…남북관계 개선 기회 또 하나 사라졌다

입력 2021-04-06 11:36   수정 2021-04-06 11:39

북한이 도쿄올림픽 불참을 선언했다. 코로나19 확산 상황 속에서 선수들을 보호한다는 명목이다. 2018년 평창올림픽 때처럼 도쿄올림픽을 남북한 관계 개선의 계기로 삼으려던 정부·여당의 고심도 깊어질 전망이다.

북한 체육성은 6일 ‘조선체육’ 홈페이지를 통해 “조선 올림픽위원회는 총회에서 악성 바이러스 감염증에 의한 세계적인 보건 위기 상황으로부터 선수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위원들의 제의에 따라 제32차 올림픽 경기대회에 참가하지 않기로 토의 결정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달 25일 총회 개최 당시 도쿄올림픽 불참 결정은 공개하지 않았다. 북한이 하계올림픽에 불참하는 것은 1988년 서울올림픽 이후 33년 만이다.

북한이 불참을 선언하며 도쿄올림픽을 통해 남북 관계를 개선하려던 정부 의지도 물거품이 됐다. 통일부는 올해 주요 업무 추진계획에서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남북 협력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3·1절 기념사에서 “도쿄올림픽은 한·일 간, 남북 간, 북·일 간 그리고 북·미 간 대화의 기회가 될 수도 있다”며 도쿄올림픽을 통해 남·북·미·일 4자 간 대화에 적극 나설 의사를 드러냈다. 지난해 11월 한일의원연맹 회장 자격으로 일본을 방문한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를 만난 뒤 취재진에 “일본이 도쿄올림픽 기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초청할 의향을 밝혔다”고 공개한 바 있다.

정부는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도발로 남북 대립이 극심하던 상황에서 2018년 평창올림픽을 남북 관계 개선의 계기로 삼은 바 있다. 당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방한했고 아이스하키 등 일부 종목에서 남북 단일팀이 구성되기도 했다. 정부는 도쿄올림픽에서도 남북 단일팀 구성 의지를 드러내왔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2019년 3월 집행위원회에서 개회식 남북 공동 입장과 최대 4 종목에서의 남북 단일팀 구성을 허용하기도 했다.

미국을 크게 자극하지 않기 위해 대남(對南) 도발의 수위를 높여나갈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북한은 이미 올해 들어서만 세 차례 미사일을 발사하며 한동안 중단했던 미사일 도발에 나서고 있다. 김여정은 지난달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우려를 표한 문 대통령을 향해 “미국산 앵무새”며 원색적인 비난 담화를 발표하기도 했다. 아직 대북 정책 기조를 공개하지 않은 조 바이든 행정부가 강경 정책으로 선회하지 않도록 단거리 미사일과 대남 비방 등 한국을 겨냥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