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의존도 낮추자"…7龍 띄우는 국민의힘

입력 2021-05-23 18:07   수정 2021-05-24 01:08

국민의힘이 내년 대선을 앞두고 7명의 대선 후보 띄우기에 나섰다. 야권통합 대선후보 경선에서 흥행을 유도하기 위해서다. 야권 1위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려는 의도도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23일 “범야권의 대선 후보는 총 7명”이라며 “단일화 과정을 통해 한 명의 강력한 대선 후보를 낼 수 있다면 정권 교체에 성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야권 대선 후보로 거론되는 7명의 잠룡(潛龍)은 당 안팎의 대선 주자뿐만 아니라 아직 대권 선언을 하지 않은 비정치인까지 포함돼 있다. 국민의힘 소속인 유승민 전 의원과 원희룡 제주지사를 비롯해 윤 전 총장, 홍준표 무소속 의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최재형 감사원장, 김동연 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이 대상이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은 지난 21일 회의에서 이들 7명의 이름을 차례대로 부르며 “반문(반문재인) 그 이상의 대통합”을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내년에 치를 대선을 앞두고 야권 연대의 핵심 세력이 될 것이라고 자청하고 있다. 당 내외 인사뿐만 아니라 중립지대에 있는 김 전 부총리와 최 감사원장까지 포섭에 나섰다. 중도지지층까지 아우르겠다는 포석이다. 여당과의 인사 영입 전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목적도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윤 전 총장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야 한다는 주장도 다수의 잠재적 후보를 거론하는 이유다. 국민의힘은 과거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등 비정치권 인사를 대선 후보로 영입하려다 실패한 전력이 있다. 당 내부에서는 불확실성이 높은 윤 전 총장 대신 당내 인사나 정치권 세력 위주로 뭉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윤 전 총장의 대선 등판 시기가 빨라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야권 통합 과정에서 다수 후보가 경쟁하는 구도가 마련되면 윤 전 총장에 대한 주목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윤 전 총장 주변에서는 최 원장이나 김 전 부총리보다 먼저 정치 참여를 선언해야 선점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이재명 경기지사와의 대권 지지율 경쟁에서 밀리고 있는 것도 윤 전 총장의 대선 참여 선언을 앞당기는 데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