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日 작심 비판 "고약해"…'올림픽 보이콧' 재차 강조

입력 2021-05-29 18:36   수정 2021-05-29 18:38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홈페이지 지도에 독도를 자국 영토로 표기한 일본 정부를 작심비판했다.

정 전 총리는 29일 충남지역 시·도의원 간담회에서 "'좋은 게 좋지' 넘어갈 일이 아니다"라며 "개정이 안 되면 국민 동의를 받아 올림픽을 보이콧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이 좀 고약하지 않냐. 그리고 치사하지 않느냐"며 "얼마든지 우리를 자극하지 않고도 올림픽을 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일본을 '저놈들'이라고 칭하며 강하게 비판한 정 전 총리는 2019년 일본 정부가 한국 대법원의 징용 관련 판결을 문제 삼으며 수출 규제에 나섰던 것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원래 적국한테도 전쟁물자는 금수해도 생활물자나 산업물자는 금수 안 하는 것이다. 그런데 어떻게 그걸 우리한테 하느냐"며 "나쁜 사람들"이라고 했다.

일본과 수차례 대화를 하려 했다고도 강조했다. 정 전 총리는 "말하기도 부끄럽지만 우리가 대화하자고 여러 번 신호를 보냈다. 가장 이웃국가에 대해 정상회담도 전혀 안 되는 것이다. 독도를 저놈들이 빼앗아 가려고 하는 짓을 절대 용납 못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빼앗아온 것 같으면 모르겠는데 역사적으로나 사실적으로나 터무니없는 짓을 한다"며 "이번 문제는 좋은 게 좋다고 넘어갈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정부는 최근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홈페이지의 지도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게 꼼수를 부려 독도를 표시했다. 독도를 일본 땅인 것처럼 표시해 놓은 것.

이에 한국 측이 해당 지도에서 독도를 삭제하라고 요청했지만 일본 정부를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 가토 가쓰노부 일본 관방장관은 지난 28일 "다케시마(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는 역사적 사실에 비춰보더라도, 국제법상으로도 명백하게 일본 고유의 영토"라며 "한국 측의 주장은 전혀 수용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에 정 전 총리와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여권 대선주자들은 일본이 독도 삭제를 끝까지 거부한다면 도쿄올림픽 보이콧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