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앰뷸런스이송 전문 플라잉닥터스, 1년여 해외환자이송 80명 넘어서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1-06-16 16:29   수정 2021-07-12 14:59

에어앰뷸런스이송 전문 플라잉닥터스, 1년여 해외환자이송 80명 넘어서



최근, 코로나 해외 환자를 한국으로 이송하는 ‘에어앰뷸런스’가 주목받고 있다. 대표적인 이송 서비스 업체로는 ‘플라잉닥터스’가 있다. 코로나 기간 동안 국내 최다 해외환자 이송을 수행했던 플라잉닥터스에 따르면 코로나 기간을 포함한 1년여간 해외환자이송 인원이 80명을 넘어섰으며 앞으로 진행될 이송인원을 더하면 곧 100 여명에 육박할 것이라 전했다.

대륙 별로는 동남아시아 20명, 서남아시아 20명, 동북아시아 7명, 아프리카 13명, 유럽 8명, 북미 8명, 중남미 2명, 중앙아시아 3명 등으로 의료시설이 열악한 아시아가 비교적 높은 비율을 보여주고 있다.

증상별로 보면 코로나 환자가 46명으로 약 57%를 차지해 절반을 넘어선다. 뇌출혈, 뇌졸중 등 뇌질환 관련 환자는 18명으로 약 17%, 심장관련 질환도 4명으로 약 5%를 차지하며, 기타 암환자와 골절환자가 13명으로 16%를 차지하고 있다. 이중 에크로 환자 이송 2회, 특별 전세기 이용 코로나환자 이송 2회의 고난이도 이송실적도 포함되어 있다. 이는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기록으로 알려져 있다.

2인의 에크모 환자 이송의 경우 폐이식만이 유일한 대안으로 환자의 생명이 위태로운 상황이었는데, 모두 무사히 이송되어 폐이식 수술을 성공적으로 받고 회복된 상태이다.

플라잉닥터스 최영호 상무는 “지난 3월에 멕시코 코로나 환자를 이송했을 당시 환자는 폐이식을 마지막 희망으로 여긴 상태에서 요청을 받았다”며, “에크모를 부착한 채 미국과 캐나다, 러시아, 일본을 거쳐 24시간 비행 끝에 귀국했고, 귀국 후 폐 기증자를 찾아 무사히 이식 수술을 마칠 수 있었다” 며 당시 긴박한 상황을 설명했다.

또한 플라잉닥터스가 에어엠뷸런스가 아닌 특별 전세기를 사용한 이송은 아프리카 가나 이후로 이번이 2번째 이송으로 의료체계가 무너진 최악의 코로나19 상황을 맞고 있는 인도에서 코로나에 감염된 14명의 환자들을 안전하게 한국으로 이송했다.

플라잉닥터스는 그 동안 다양한 해외환자이송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국민을 좀 더 안전하게 이송하기 위해 해외이송 체계에서 정비가 필요한 부분들과 여행자 보험의 해외이송 보장 이슈, 인천공항에서의 중환자를 위한 구급차량준비의 필요성 등 개선필요사항에 대해서 국무총리실 등 정부부처에 건의해왔다.

지난 3일 ‘해외 우리국민환자 이송보호체계’에 관한 국무조정실 발표 자료를 보면 플라잉닥터스가 건의해 왔던 해외환자이송 체계 및 제도, 인프라의 개선 사항을 볼 수 있다.



이로써 플라잉닥터스는 위급한 교민과 해외환자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에어앰뷸런스 등 항공 솔루션뿐 아니라 여러 가지 제도, 프로세스 및 인프라의 개선을 위해서도 선도적인 활동을 펼쳐 나가고 있다.

플라잉닥터스는 해외환자 이송에 메디컬팀, 항공팀, 이후송 코디네이팀의 전문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고 전 세계 160기 에어엠뷸런스 네트워크와 200여개국의 의료지원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해외환자 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업체이다. 또한 24시간 긴급의료지원 센터를 기반으로 포괄적인 해외의료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며 DB손보, 한화손해보험, 메리츠화재, 악사 손해보험 등 국내 대표 보험사의 24시간 해외긴급의료지원 센터를 도맡아 운영하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