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인사가 만사"라더니…노재승까지 설화 휘말려 '논란'

입력 2021-12-08 17:30   수정 2021-12-08 18:36


극적으로 출범에 성공한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가 초반부터 예기치 못한 '인사 논란'에 휩싸였다. '딸 KT 특혜 채용' 의혹으로 김성태 전 의원이 직능총괄본부장직을 사퇴했고, "여자는 4분의 3만 권리를 행사해야 한다"고 발언한 사실이 알려진 피부과 전문의 함익병 씨의 공동선대위원장 내정 인선도 철회됐다. 이제는 청년 지지층 확대를 위해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영입한 노재승 씨까지 과거 부적절한 발언을 한 사실이 재조명되면서 소위 '풍전등화' 신세가 됐다. "인사가 만사"라던 윤석열 대선후보의 말과는 결이 다른 모습이 연속적으로 포착되는 상황이다.

윤 후보는 8일 재경광주전남향우회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노 위원장 영입 경위와 관련해 "청년 자영업자라고 해서 청년과 자영업이라는 두 가지 포인트 때문에 여러 사람들의 추천에 의해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위촉했는데, 지금 선대위에서 이분이 민간인 신분으로 하신 얘기들을 전반적으로 쭉 검토하고 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최근 노 위원장은 과거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5·18 민주화 운동과 백범 김구 선생을 폄하하는 게시물을 올렸던 사실이 드러나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윤 후보는 노 위원장의 이같은 행적에 대해서도 "제가 누가 이야기하는 것에 대해 꼭 논평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고 일축했다.

노 위원장은 지난 4월 서울시장 재보궐선거에서 비니를 쓰고 당시 오세훈 후보를 지지하는 연설을 해 '비니좌'라는 별명을 얻은 인물이다. 윤 후보 입장에선 청년 지지층 확장을 위해 꺼내든 영입 카드가 되레 부작용을 일으켜 당혹스러운 상황이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의 일련의 사태를 '인사 대참사'라고 규정하며 맹공을 퍼붓고 있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윤석열 후보가 노재승 위원장 거취를 두고 '선대위에서 검토 중'이라고 했는데, 딸 특혜 취업 김성태 전 의원, 독재 찬양 함익병 씨에 이은 인사 대참사 3탄임에도 또 책임 전가다. 윤석열표 유체이탈 인사술 알량하고 너절하다"고 비난했다. 조오섭 선대위 대변인은 "국민의힘에서 모두가 입을 다물고 아무 말도 못 할 정도의 해괴한 극우 인사는 과연 누가 영입한 것이냐"고 캐물었다.

민주당 측의 반발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국민의힘에선 노 위원장 향방을 두고 엇갈린 전망이 나오고 있다. 임태희 총괄상황본부장은 이날 KBS 라디오와 인터뷰에서 "검증을 위해 노력을 하지만 늘 허점이 생기는 것 같다. 함익병 씨는 중도사퇴했지만 노 위원장은 그대로 활동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사실상 자진 사퇴설을 일축한 것인데, 이날 윤 후보가 직접 노 위원장의 영입 철회 가능성에 대해 "가정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밝혀 해촉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경선 종료 한 달 만에 그것도 갖은 진통 끝에 극적으로 출범에 성공한 제1야당 선대위가 벌써 세 차례나 '부실검증 책임론'에 휩싸였다. 지난달 모교인 서울대학교를 찾은 윤 후보에게 한 학생은 "선대위 인선을 두고 파열음을 내는 걸 보면 대통령이 돼서도 인사 관리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고 우려를 표했다. 이에 윤 후보는 "인사가 만사인데 국정 운영이 어렵다"면서 "좋은 인사가 국민에게 좋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한다. 100% 자신한다고는 못하지만 최선을 다하겠다"고 대답했다. 일련의 논란이 초반이라 벌어진 '실수' 정도의 해프닝으로 그칠지 끝내 정권교체의 발목을 잡게 될지 주목된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