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수익성 악화 우려 상당 부분 선반영…인내 필요할 때"-메리츠

입력 2022-06-30 08:57   수정 2022-06-30 08:58



메리츠증권은 30일 코스피지수와 관련해 수익성 악화에 대한 우려를 상당 부분 선반영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투자심리가 위축된 것을 두고서는 인플레이션 경로와 경기둔화 강도, 기간을 가늠하기 힘들기 때문이라고 봤다.

수익성(ROE)을 감안해 밸류에이션을 평가해본다면 코스피 밸류에이션(PBR)에 녹아 있는 자기자본이익률(ROE)은 7.9% 수준으로 역사적 최저 ROE에 근접하고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코스피가 2005년 이후 ROE 8%를 밑돈 적은 2020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충격 전후가 유일하다.

이진우 메리츠증권 투자전략팀장은 "불확실성이 높은 시장에서 밸류에이션의 한계점은 분명 있지만, 시장 위치를 파악하는 데는 도움이 될 수 있다"면서 "코스피의 ROE가 낮은 이유는 Equity의 비효율성(과대 자본) 영향도 있지만 현재 지수 대는 수익성 악화에 대한 우려는 상당 부분 선반영하고 있는 셈"이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만약 역사적 최저 수준 ROE인 7% 수준으로 적용한다면 코스피 적정가치는 2200선으로 도출된다"면서 "이는 상정할 수 있는 수익성 악화의 마지노선"이라고 덧붙였다.

수익성이 아닌 실적 전망에 대한 기대치 조정으로 봐도 결과는 유사하다. 향후 기업실적 전망이 하향 조정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가정하에서다.

향후 6개월간 실적 전망 하향 조정이 역사적 최대 수준(업종별 최대치)으로 진행될 경우(금융위기인 2008년은 제외) 현재 193조원에 형성되어 있는 2022년 코스피 순이익은 약 137조원 수준으로 하향 조정되고 55조원 가량의 실적 하향 조정이 진행되어야 한다는 결과가 나온다.

금융위기를 포함한 수준의 최대 감익률을 적용(금융부실과 같은 2차 충격은 배제)한다면 109조원 수준까지 실적 전망이 하향 조정된다. 반도체가 포함된 IT 업종의 실적전망이 현재 80조원에서 28조원으로 급감한다는 가정이 포함된 수치다.

정책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정책의 전환과 개입이 수반되지 않는다면 주식시장의 가파른 복원보다는 점진적 회복 가능성이 높을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그는 "2000년대 급락 이후 V자 반등이 반복됐던 이유는 정책 대응 때문"이라며 "금융위기를 비롯해 2020년 코로나19 충격 이후 가파른 반등에는 정책이 자리잡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연구원은 "경기와 실적 부진과 관련한 우려는 주가에 반영해 있다고 판단하지만 반등 경로와 시간에 있어서는 조금의 인내가 필요한 시기"라며 "정책보다 정치가 지금은 더 중요한 반전 모멘텀"이라고 강조했다.

류은혁 한경닷컴 기자 ehryu@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