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 하락에도 미 소비자 물가 안잡히는 이유는?

입력 2022-09-13 23:53   수정 2022-09-19 00:01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8월 미국의 소비자 물가(CPI) 지수는 휘발유 가격이 하락했음에도 식품과 임대료 등이 오르면서 작년 8월보다 8.3%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현지시간) 마켓워치에 따르면, 시장과 경제학자들이 8월 CPI가 전달보다 0.1% 낮아지고 연율로 8.0% 정도에 그칠 것으로 예상해온 것과 비교해 높은 CPI수치는 인플레이션 서프라이즈로 불리고 있다.

전문가들이 헤드라인 CPI만큼 주목한 핵심 CPI가 특히 문제로 꼽힌다. 에너지 가격과 식료품 가격을 제외한 핵심 CPI는 한달 사이 0.6%p 상승해 연율로 6.3% 상승을 기록했다. 월가가 예상해온 0.3%의 두 배에 달한다.

핵심 소비자물가에는 임대료, 의료등 서비스 물가가 포함된다. 특히 임대료가 한달 사이 0.7% 높아지면서 1년간 6.3%나 오른 것이 핵심 CPI에 가장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임대료 상승폭은 지난 1990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연준도 임대료 상승을 인플레이션의 주범으로 보고 있다.

부동산 경기가 침체 조짐을 보여도 임대료는 단시일내에 하락세로 돌아서기 어려워 당분간 핵심 CPI에 가장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한다.

식료품 가격도 문제다. 식료품 가격은 지난 달 다시 급등해 지난 1년 간 13.5% 상승했는데, 이는 1979년 이후 가장 큰 상승폭이다.

여기에 전염병 기간 동안 가격이 안정화된 의료 비용이 다시 오르고 있다. 지난 1년간 의료비는 5.4% 증가해 역시 1993년 이후 최대 증가폭을 기록했다.

항공사 운임과 중고차를 제외한 거의 모든 항목의 가격이 지난달 올랐다.

미국의 인플레이션은 팬데믹 이전 10년간 연평균 2% 미만 상승 추세를 유지해왔다.

연준이 주시해온 8월 인플레이션이 예상치를 웃돌면서, 다음주에 열리는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에서 기준금리 75bp(베이시스포인트) 인상이 유력해졌다.

11월부터는 50bp 인상으로 완화되기를 예상해온 시장 전문가들은 임대료 등 핵심 CPI가 잡히지 않을 경우 11월에도 75bp인상이 가능하다는 전망까지 내놓고 있다.

김정아 객원기자 kj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