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신규수주 가뭄과 해운사들의 잇단 자금악화가 겹치면서 조선업계의 불황이 장기화될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도 상황의 심각성을 인식해 대응방안을 마련했고, 업계는 이미 다각화로 맞서고 있습니다.
최진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9월까지 전세계 선박 발주물량은 호황기였던 2003년에서 2007년과 비교하면 1/10 수준입니다.
경기침체로 인한 물동량 감소와 호황기 공급과잉이 주요 원인입니다.
이에 따라 올해 들어 새로 수주한 조선가격은 선종에 따라 호황기의 절반 수준까지 추락했습니다.
여기에 수요처인 해운업계의 불황까지 더해지면서 조선업체들의 고민도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조선사의 수주물량 80% 이상이 상위 25개 해운사에 집중되어있고, 인도시기도 내년까지 57%나 몰려있다는 점은 부담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미 글로벌 해운사 가운데 대만 TMT, 프랑스 CMA-CGM, 독일 PDS(Peter Dohle Schiffahrts) 등은 유동성 위기가 고조되면서 기존계약의 인도연기나 취소가능성마저 높아졌습니다.
업체들은 해양플랜트, 신재생에너지 등 사업다각화를 통해 조선산업의 부진을 만회하는 한편 보수적인 현금흐름관리로 맞서고 있습니다.
정부도 2003년부터 4년간 이어진 호황은 빨라야 5년 뒤에나 찾아올 것이라면서 단계별 대응책을 마련했습니다.
정부는 단기적으로 업계의 구조조정과 함께 금융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장기적으로 핵심원천기술을 확보하고 기재자의 직수출을 유도하는 처방을 내놨습니다.
다만 정부는 이같은 비상대책이 경기회복에 대비한 선제적 대응을 위한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금융권도 상황을 주시하며 조선업체의 신용관리를 강화할 방침입니다.
정부와 업계가 손잡고 마련한 대응책이 조선과 해운업 불황을 얼마나 막아낼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WOWTV NEWS 최진욱입니다.
신규수주 가뭄과 해운사들의 잇단 자금악화가 겹치면서 조선업계의 불황이 장기화될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도 상황의 심각성을 인식해 대응방안을 마련했고, 업계는 이미 다각화로 맞서고 있습니다.
최진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9월까지 전세계 선박 발주물량은 호황기였던 2003년에서 2007년과 비교하면 1/10 수준입니다.
경기침체로 인한 물동량 감소와 호황기 공급과잉이 주요 원인입니다.
이에 따라 올해 들어 새로 수주한 조선가격은 선종에 따라 호황기의 절반 수준까지 추락했습니다.
여기에 수요처인 해운업계의 불황까지 더해지면서 조선업체들의 고민도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조선사의 수주물량 80% 이상이 상위 25개 해운사에 집중되어있고, 인도시기도 내년까지 57%나 몰려있다는 점은 부담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미 글로벌 해운사 가운데 대만 TMT, 프랑스 CMA-CGM, 독일 PDS(Peter Dohle Schiffahrts) 등은 유동성 위기가 고조되면서 기존계약의 인도연기나 취소가능성마저 높아졌습니다.
업체들은 해양플랜트, 신재생에너지 등 사업다각화를 통해 조선산업의 부진을 만회하는 한편 보수적인 현금흐름관리로 맞서고 있습니다.
정부도 2003년부터 4년간 이어진 호황은 빨라야 5년 뒤에나 찾아올 것이라면서 단계별 대응책을 마련했습니다.
정부는 단기적으로 업계의 구조조정과 함께 금융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장기적으로 핵심원천기술을 확보하고 기재자의 직수출을 유도하는 처방을 내놨습니다.
다만 정부는 이같은 비상대책이 경기회복에 대비한 선제적 대응을 위한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금융권도 상황을 주시하며 조선업체의 신용관리를 강화할 방침입니다.
정부와 업계가 손잡고 마련한 대응책이 조선과 해운업 불황을 얼마나 막아낼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WOWTV NEWS 최진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