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조선업계가 연간 수주량과 수주 잔량 경쟁에서 사상 처음으로 중국에 모두 뒤진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조선업체들의 지난해 연간 수주량은 315만4천721 CGT(점유율 40.1%)로 349만2천435 CGT(44.4%)를 기록한 중국에 처음으로 추월당했다.
척수 기준으로도 지난해 우리나라는 113척을 수주해 191척의 건조계약을 따낸 중국에 크게 뒤쳐졌다.
또 1월 초를 기준으로 한 수주잔량에서 우리나라는 5천283만8천998 CGT(점유율 34.7%)를 기록해 5천322만5천664 CGT(34.9%)의 잔량을 보유한 중국에 밀렸다.
수주량, 수주잔량, 건조량은 조선업의 경쟁력을 나타내는 3대 지표로 우리나라는 이 가운데 건조량에서만 중국에 앞서고 있다.
국제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조선업체들의 지난해 연간 수주량은 315만4천721 CGT(점유율 40.1%)로 349만2천435 CGT(44.4%)를 기록한 중국에 처음으로 추월당했다.
척수 기준으로도 지난해 우리나라는 113척을 수주해 191척의 건조계약을 따낸 중국에 크게 뒤쳐졌다.
또 1월 초를 기준으로 한 수주잔량에서 우리나라는 5천283만8천998 CGT(점유율 34.7%)를 기록해 5천322만5천664 CGT(34.9%)의 잔량을 보유한 중국에 밀렸다.
수주량, 수주잔량, 건조량은 조선업의 경쟁력을 나타내는 3대 지표로 우리나라는 이 가운데 건조량에서만 중국에 앞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