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은 진로와 두산, 금복주, 대선주조, 무학, 보해양조, 선양, 충북소주, 하이트주조, 한라산, 롯데주류BG 등 11개 소주 제조업체다.
업계 1위인 진로가 166억7800만원으로 가장 많은 과징금을 통보받았고 무악(26억2700만원), 대선주조(23억8000만원), 보해양조(18억7700만원), 금복주(14억100만원)등의 순이었다.
이들 업체들은 2007년 5월과 2008년 12월에 있었던 두 차례의 소주 출고가격 인상을 앞두고 사장단 모임인 천우회 등을 통해가격 인상여부와 인상시기, 인상률 등에 대해 상호 의사연락을 하고 정보를 교환하는 등 논의를 한 뒤 이를 실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가격인상 방식은 선도업체인 진로(시장점유율 51.5%, 2008년말 현재)가 먼저 가격을 인상하면 나머지 업체들이 진로의 가격인상 후 비슷한 비율로 가격을 인상하는 방식을 택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향후 소주시장에서 경쟁을 촉진하고 소비자 후생을 제고하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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