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시장연구원은 기업인수목적회사(SPAC)의 공모 발행가가 기업공개(IPO) 이전 스폰서를 대상으로 한 사모 발행가보다 높은 것은 투자구조상 당연하다고 밝혔다.
김갑래 연구위원은 ''SPAC 공모가 산정 논란에 관한 소고'' 보고서에서 "SPAC의 공모 발행가가 사모 발행가보다 몇 배 높은 가격에 형성되긴 하지만 기업 인수 성공을 조건으로 스폰서에게 비용을 지불하는 것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공모 발행가와 사모 발행가 간 격차는 기업인수 실패의 위험을 부담하고 기업발굴 인수 서비스를 제공한 스폰서에게 지급되는 일종의 보수로 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김 연구위원은 SPAC의 공모가만 강조하다 보면 자칫 공모가가 낮은 것이 좋은 SPAC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며 "SPAC 공모가 산정 논란은 스폰서에게 내는 비용이 적정한지가 쟁점이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일반 투자자들은 공모가보다는 스폰서의 딜 소싱(Deal Sourcing) 능력과 경영진의 인수업무 수행능력을 가장 주요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