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은 최근 지식경제부로부터 ‘초대형 알루미늄 극후판 LNG 탱크 제조 기술’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세계 최초로 극지방용 LNG선 탱크 용접기술 개발에 본격 착수했다고 밝혔습니다.
오는 2015년까지 총 190억원이 투입되는 이번 개발은 최근 북극해 등 극지방에서의 천연가스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극지 운항에 적합한 LNG선과 LNG-FPSO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장기적인 판단에서 비롯됐습니다.
이번 개발의 핵심은 LNG선 탱크를 구성하는 알루미늄 후판에 적합한 특수용접 시스템을 만드는 것으로 극지방용 LNG선 탱크는 빙벽(氷壁)이 많은 지리적 특성상 알루미늄 후판의 두께가 기존 50mm에서 최대 70mm까지 증가한 극(極)후판이 사용되어 초고난도의 용접 기술이 요구됩니다.
현대중공업은 용접기와 용접캐리지 등 새로운 용접장비의 개발로 용접작업의 핵심인 용착량(용접시 용접재료를 녹이는 양)을 분당 35g에서 60g으로 두배 가까이 늘릴 계획입니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개발로 향후 북극해 천연가스 개발에 필요한 LNG선과 LNG-FPSO 수주에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북극해는 전세계 가스 매장량의 30%인 약 440억 배럴이 매장되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천연가스의 보고(寶庫)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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