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초대석] 한세실업(105630)

입력 2010-06-24 11:40   수정 2010-06-24 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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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 : 한세실업, 2011년 매출 1조원 달성 목표

이용백 대표이사
1953년생 / 한양대학교 산업공학과 /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 1981년 한세실업 입사 / 2002년 한세실업 전무이사 / 현 한세실업 대표이사

1) 한세실업의 간단한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CG1) <한세실업 개요>
- 1982년 설립, 의류수출전문기업
- OEM(주문사상표부착생산) 방식
- ODM(제조자디자인생산) 방식 확대
- 4개국 6개 해외법인 운영

저희 한세실업은 1982년 11월 창립이래 의류수출사업만을 특화 한 국내 최고의 의류수출전문기업입니다. 월마트(Walmart), 타겟(Target) 등 세계적인 대형 할인 매장과 나이키(Nike), 갭(GAP), 아메리칸이글(American Eagle), 애버크롬비앤피치(Abercrombie & Fitch), 토미힐피거(Tommy Hilfiger), DKNY등의 다수의 바이어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유명브랜드의 옷들을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주문자상표부착생산)방식에 이어 최근에는 디자인 역량 강화를 통한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ing, 제조자디자인생산) 방식으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현재 베트남(1만2천명),니카라과(3천명),과테말라(1천5백명), 인도네시아(4천8백명) 등 4개국에 6개 해외법인을 설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2) OEM, ODM방식 등 최근 한세실업의 투자 전략에 대해 말씀해 주시죠.

(CG2) <ODM 방식 수출전략>
- 제조자 디자인 생산 방식 전환
- 2008년 3월 뉴욕사무소 개소
- 베트남 100개 라인 공장 건립 추진중
- 아이티 6천여명 규모 공장 설립 예정

기업의 투자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는 미래 불확실성에 대한 도전으로 더 적극적으로 한발 앞선 과감성도 필요합니다. 이에 저희 한세실업은 2008년 3월 뉴욕 사무소를 오픈해 톱 디자이너들을 영입하여 경쟁력을 강화하였으며, 올해는 베트남 하노이에도 사무소를 설립하고 100개 라인, 8천명이 근무하는 대규모 공장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아이티에도 6천명 정도의 고용 창출을 일으킬 수 있는 공장을 설립할 계획에 있습니다.

3) 미국인 3명 중 1명이 한세실업이 생산한 옷을 입고 있을 정도로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데요?

기업의 외부 사업 환경은 계절 처럼 끊임없이 변화한다는 점에서 회사는 시장 상황을 예측, 선 투자하여 바이어로부터의 신뢰를 얻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또한 그러한 변화에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현장경영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베트남 시장의 가능성을 믿고 도전해 전체 생산량의 50%를 차지하는 최대 생산라인을 육성하기도 했습니다. 이를 기초로 생산 공장을 전세계에 포진시켜 리스크를 줄이고 원가 경쟁력을 확보한 것도 높은 이익을 실현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뿐만 아니라 스피드경영, 품질경영, 브랜드 중시, 해외생산거점 조기 확보, 해외 생산 업체들과의 전략적 제휴, 우수인재 유치와 파격적 보상 등이 저희 한세실업의 크나큰 장점입니다.

4) 그간의 실적과 국내외 올해 실적을 어떻게 예상하고 계시는지요?

(CG3) <수출액 전망>
-막대그래프입니다.

[단위 : 억달러]
15

7.8
6.45
------------------------
2009년 2010년(예상) 2015년(예상)

지난해 6억4500만달러, 8,200억원을 수출했고 영업이익 890억원을 기록하는 등 지금까지 꾸준히 성장해 왔습니다. 올해에는 달러 기준 20% 성장한 7억 8,000만불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중장기 목표로는 2015년에 15억달러, 지금 환율로 1조7천억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5) 한세실업의 앞으로의 비전이 궁금합니다.

경영화두에 리스크는 피하는 것이 아니라 관리의 대상이며 피하면 보다 큰 리스크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즉 기업은 위험을 먹고 사는 생명체와 같음으로 위험 회피 경영은 그 기업의 존재 가치가 없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끊임없는 도전으로 위험을 즐길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2011년에는 매출액 1조원, 2015년 1조 7천억 달성을 목표로 ‘한세실업’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세계 시장에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여, 한국과 세계를 잇는 글로벌 수출 기업으로 성장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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