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이 시공중인 부산~거제간 연결도로의 사장교에 특수한 제진 설비가 설치돼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대우건설 기술연구원에서 개발한 ''동조질량감쇠(TMD : Tuned Mass Damper) 공법''은 3주탑 사장교 시공중 태풍이나 돌풍 등 바람에 의한 진동을 저감시키는 기술입니다.
이 공법은 구조물의 진동이 감지되면 구조물의 진동과 반대방향으로 질량체가 흔들려 진동을 감소시키는 기술로 기존 내풍 케이블을 이용한 공법보다 시공이나 경제성에서 우수하고 지반토공작업이 없어 환경오염 우려가 없다는 게 특징입니다.
부산~거제간 연결도로 사장교에는 해상 및 고공작업 위험성을 고려해 ''자동상승거푸집(오토클라임)공'', 해수 흐름으로 교량 기초부위를 보호하기 위해 ''수중그라우팅 공법'', 교량 수명을 100년이상 확보하기 위해 ''듀라크리트 공법'' 등 다양한 신공법이 적용됐습니다.
부산~거제간 연결도로는 세계에서 전례가 없는 최대 수심 48m의 침매터널 3.7km와 주탑 2개로 만들어진 2주탑 사장교, 주탑 3개로 만들어진 3주탑 사장교, 육상터널 및 접속도로 4.5km 등 총 연장 8.2km로 오는 12월 완공될 예정입니다.
대우건설 기술연구원에서 개발한 ''동조질량감쇠(TMD : Tuned Mass Damper) 공법''은 3주탑 사장교 시공중 태풍이나 돌풍 등 바람에 의한 진동을 저감시키는 기술입니다.
이 공법은 구조물의 진동이 감지되면 구조물의 진동과 반대방향으로 질량체가 흔들려 진동을 감소시키는 기술로 기존 내풍 케이블을 이용한 공법보다 시공이나 경제성에서 우수하고 지반토공작업이 없어 환경오염 우려가 없다는 게 특징입니다.
부산~거제간 연결도로 사장교에는 해상 및 고공작업 위험성을 고려해 ''자동상승거푸집(오토클라임)공'', 해수 흐름으로 교량 기초부위를 보호하기 위해 ''수중그라우팅 공법'', 교량 수명을 100년이상 확보하기 위해 ''듀라크리트 공법'' 등 다양한 신공법이 적용됐습니다.
부산~거제간 연결도로는 세계에서 전례가 없는 최대 수심 48m의 침매터널 3.7km와 주탑 2개로 만들어진 2주탑 사장교, 주탑 3개로 만들어진 3주탑 사장교, 육상터널 및 접속도로 4.5km 등 총 연장 8.2km로 오는 12월 완공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