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채용기간, 모집인원 많을수록 짧아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10-10-18 09:46   수정 2010-10-18 09:50

기업 채용기간, 모집인원 많을수록 짧아

<앵커> 취업시장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보는 취업매거진 시간입니다.

오늘은 전재홍기자와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먼저 기업 채용과정과 관련된 이야기부터 이야기해볼까요?

기업들이 채용 시 서류접수를 받는 기간이 평균 17일 가량인 것으로 나타났다고요?

<기자>그렇습니다. 한 취업포털에서 조사를 해본것인데요.

채용공고 29만 193건을 분석한 결과, 서류접수를 받는 기간이 평균 17.1일로 집계됐는데요.

특히 서류접수 기간은 기업규모가 작을수록 긴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종업원수 1천명 이상의 대기업의 경우엔 서류접수를 12.7일 정도만 받고 있는 것으로 집계된 데 비해, 300~1000명의 중견기업은 13.2일로 좀 더 길어졌고, 101~300명의 중소기업은 14.7일, 51~100명의 중소기업은 16.5일로 점점 길어졌습니다.

그리고 50명 미만의 소기업은 19.4일로 거의 20일에 육박했는데요.

대기업과 비교해서 6.7일이 더 긴 것인데 대기업보다 약 일주일 가량 서류접수를 더 받고 있었습니다.

실제로 올 하반기 대기업들의 서류접수 기간을 보면, 두산그룹 13일간, SK그룹 13일간, 현대자동차 15일간, 포스코 10일간, CJ 9일간 등 대부분 열흘 안팎이었습니다.

특히 구직자들의 선망이 높은 삼성그룹은 서류접수 기간이 9월 2일부터 6일까지 5일에 불과했습니다.

이 같은 모습은 대기업들은 구직자들의 입사선호도가 높아 인재확보가 짧은 시간에도 가능하지만, 중소기업들은 그렇지 못한 데서 비롯됐다고 보여집니다.

그만큼 대기업들은 인재 찾기가 쉽지만 중소기업은 원하는 인재를 뽑기가 어렵기 때문에 더 많은 인원이 지원하기위해 기회를 오랫동안 제공한다라고 볼 수 있어 씁쓸하네요.

<앵커>그렇군요.

10월 중순에 접어든 지금, 하반기 취업에 성공하기 위한 기간이 2달여 밖에 남지 않았는데요. 중간 점검을 해봐야겠죠? 어떤 업체들이 채용을 진행하고 있는지요?

<기자>

아직 취업에 성공하지 못한 구직자라면 알짜 기업들의 채용공고에 주목해, 발 빠르게 입사지원서를 제출할 필요가 있는데요.

아직 많이 남아있습니다.

현재 대기업군에서 살펴보면 금호아시아나그룹, 대우엔지니어링, 현대상선, 오뚜기 등이 대졸 신입사원 모집 원서접수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금호아시아나그룹이 두 자릿수 규모로 2010년 대졸 신입사원을 채용하고 있어 눈길을 끕니다.

신규인력 모집 기업은 금호타이어, 금호건설, 아시아나항공 , 아스공항, 대한통운, 아시아나IDT, 금호리조트 등입니다.

대졸 이상의 학력을 소지한 남녀 중 직무관련 학과 전공자에 한해 지원자격이 주어지며, 업무 관련 자격증 소지자는 채용 시 우대하고 있으니까요. 관심있게 보셔야겠습니다.

입사지원서 접수 마감일은 22일입니다.



오뚜기는 영업, 제조 및 QC △마케팅, 관리등 다양한 분야에서 채용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내년 2월 졸업예정자 및 기졸업자 중, 직무관련 학과 전공자, 토익 730점 이상자에 한해 지원자격이 주어집니다.

원서접수는 온라인 등록과 우편접수 2가지 방법으로 모두 등록해야 되고 서류접수 마감일은 21일까지 입니다.



대우엔지니어링이 전 부문에 걸쳐 세 자릿수 규모로 대졸 신입사원을 공개 모집하고 있습니다.

지원자격 요건은 직무관련 학과 전공자, 토익700점 이상자(인문계열은 800점 이상), 전학년 평균 평점 3.0점 이상자입니다.

이 외에 직무관련 기술사 자격증 소지자와 외국어 능통자, 해외 대학 졸업자는 우대한다고 하는군요. 지원희망자는 20일까지 홈페이지로 입사지원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KCC를 살펴봐야겠는데요.

전 학년 평균 평점 3.0점 이상자, 영어 말하기 시험 성적 보유자에 한해 지원자격이 주어지며, 러시아어, 스페인어, 중국어 사용 능통자와 해외 대학 졸업자는 채용 시 우대한다고 하는군요. 입사지원서는 25일까지 접수 받습니다.



이 외에도 메가스터디와 넥슨네트웍스 등이 대졸 신입사원 모집 원서접수를 진행 중에 있으며, 안철수연구소와 오픈타이드코리아, 대원미디어 등은 인턴사원을 모집하고 있으니까요. 관심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앵커> 하반기 채용시장이 이제 중반을 넘어서고 있는데요. 아직 어느 회사가 채용에 나서는 지 모르시겠거나 전략이 궁금하신분들. 한국직업방송을 꾸준히 시청하시면서 정보도 얻고 전략도 짜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지금까지 취업매거진의 전재홍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직업방송/WWW.WORKTV.OR.KR>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