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국가브랜드가 지난해보다 한 단계씩 상승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삼성경제연구소는 대통령 직속 국가브랜드위원회와 공동개발한 ''국가브랜드지수'' 조사에서 올해 우리나라의 국가브랜드가 조사 대상 50개국 가운데 ''실체''는 18위, `이미지''는 19위로 집계됐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26개국의 오피니언 리더 1만3천50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실체 기준의 국가브랜드에서 1위는 미국이 차지했으며 독일, 영국, 프랑스, 일본 순이었다.
이미지 기준의 국가브랜드는 독일이 1위였고 캐나다, 일본, 미국, 영국 순이었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실체 기준 19위, 이미지 기준 20위였지만 올해 한 단계씩 상승했다.
세부 항목별로는 우리나라는 실체 순위에서 과학.기술 4위, 현대문화 9위, 유명인 9위 등 3개 부문에서 10위권에 들었다.
반면 전통문화.자연 35위, 국민 30위, 인프라 25위, 정책.제도 24위 등은 중하위권에 머물렀다.
이미지 순위에서는 과학.기술이 9위로 유일하게 10위권에 들었고 경제.기업이 13위로 ''체면치레''를 했지만 대다수 항목이 20~30위권에 머물렀다.
우리나라의 국가브랜드는 정부가 목표로 삼고 있는 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평균 수준에 아직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OECD의 평균치를 100으로 삼은 우리나라의 국가브랜드 지수는 실체가 99, 이미지가 93으로 지난해보다 2~4점씩 올랐지만 목표에는 이르지 못했다.
연구소는 "원자력발전소 수출, 동계올림픽 쾌거, 주요 20개국 의장국 역할 등으로 국가브랜드가 지난해보다 높아졌다"며 "다만 OECD 평균을 밑도는 정책.제도, 시민의식, 인프라, 전통문화.자연 등 4대 취약부문을 개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삼성경제연구소는 대통령 직속 국가브랜드위원회와 공동개발한 ''국가브랜드지수'' 조사에서 올해 우리나라의 국가브랜드가 조사 대상 50개국 가운데 ''실체''는 18위, `이미지''는 19위로 집계됐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26개국의 오피니언 리더 1만3천50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실체 기준의 국가브랜드에서 1위는 미국이 차지했으며 독일, 영국, 프랑스, 일본 순이었다.
이미지 기준의 국가브랜드는 독일이 1위였고 캐나다, 일본, 미국, 영국 순이었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실체 기준 19위, 이미지 기준 20위였지만 올해 한 단계씩 상승했다.
세부 항목별로는 우리나라는 실체 순위에서 과학.기술 4위, 현대문화 9위, 유명인 9위 등 3개 부문에서 10위권에 들었다.
반면 전통문화.자연 35위, 국민 30위, 인프라 25위, 정책.제도 24위 등은 중하위권에 머물렀다.
이미지 순위에서는 과학.기술이 9위로 유일하게 10위권에 들었고 경제.기업이 13위로 ''체면치레''를 했지만 대다수 항목이 20~30위권에 머물렀다.
우리나라의 국가브랜드는 정부가 목표로 삼고 있는 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평균 수준에 아직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OECD의 평균치를 100으로 삼은 우리나라의 국가브랜드 지수는 실체가 99, 이미지가 93으로 지난해보다 2~4점씩 올랐지만 목표에는 이르지 못했다.
연구소는 "원자력발전소 수출, 동계올림픽 쾌거, 주요 20개국 의장국 역할 등으로 국가브랜드가 지난해보다 높아졌다"며 "다만 OECD 평균을 밑도는 정책.제도, 시민의식, 인프라, 전통문화.자연 등 4대 취약부문을 개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