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온 "미래셀바이오, 세계 최초 줄기세포치료제 생체추적기술 개발"

박승원 기자

입력 2021-02-01 10:44  

세계 최초로 생체 내 투약된 줄기세포를 표적하여 추적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됐다. 인체 내로 투여한 줄기세포치료제의 체내 동태를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어 향후 줄기세포치료제, 세포-유전자 치료제의 치료 효율을 증가시킬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1일 코스닥 상장사 바이온의 관계사인 미래셀바이오는 건국대학교 의과대학,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와 단세포 수준의 줄기세포 치료제의 생체내 추적기술을 공동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술은 국제 학술지 네이처의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 1월호에 게재됐다.

연구진은 지방조직에서 추출된 간엽줄기세포(BM-MSC)에 방사선 동위원소(14C thymidine)를 표지한 후 생쥐의 정맥에 투여한 뒤 4시간부터 7일간에 걸쳐 투약된 줄기세포 치료제의 장기내 분포를 방사선가속기(AMS)를 활용해 측정했다.

측정 결과, 투약된 줄기세포치료제의 대부분은 폐와 간 그리고 췌장의 순으로 관찰됐으며, 심장, 신장 및 뇌로도 분포됨을 확인했다. 하지만 세포치료제 투약 7일후에는 폐, 간 및 췌장외 다른 장기에서는 투약된 줄기세포는 거의 관찰할 수 없었다.

미래셀바이오 관계자는 "생체 투약된 줄기세포는 방사선가속기(AMS) 장비와 조직분석을 통해 이식된 세포의 단단위까지 정확히 분석할 수 있었다"며 "투약된 치료제가 시간 경과에 따라 어떻게 분포되고, 몇 개의 세포가 어느 장기에 위치하는지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생체추적기술은 주로 형광분석법, 유전자증폭검사(qPCR), 자기공명영상(MRI), 단일광자방출전산화 단층촬영장치(SPECT), 액체섬광계수기(LSC) 등의 기술이 활용되고 있으나, 해상도가 낮거나 정량적 분석이 불가능하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미래셀바이오는 줄기세포가 인체의 손상된 장기, 조직을 재생할 수 있는 치료제로 주목받는 만큼, 이번 개발 기술이 치료효율을 높이는 방안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래셀바이오 관계자는 "줄기세포치료제나 세포-유전자치료제 등은 장기분포 특성에 따라 투약하는 세포의 수를 조정한다"며 "이번 기술 개발로 치료제의 치료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