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년 기다렸다…'아바타2' 14일 한국서 세계 첫 개봉

입력 2022-12-07 11:45   수정 2022-12-07 11:47


영화 `아바타(Avatar)`의 후속작 `아바타: 물의 길`(아바타2)이 오는 14일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한국 영화 팬들을 만난다.
13년 만에 찾아오는 후속작이 글로벌 역대 최고의 흥행성적을 거둔 전작을 넘을 수 있을지 극장가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제임스 캐머런 감독의 `아바타`는 2009년 개봉 당시 3차원(D) SF 영화로 영상 분야에 일대 혁명을 일으키며 관객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끌어냈다. 다른 SF 영화에서는 볼 수 없었던 빼어난 영상미가 스크린을 가득 채웠고, 배우의 연기와 컴퓨터그래픽(CG)이 동시에 이뤄지는 `이모션 퍼포먼스 캡처 방식` 촬영으로 캐릭터에 사실감을 높였다는 호평이 쏟아졌다.
당대 최신 영상기술을 접목했던 `아바타`는 집중적인 관심을 받으며 전 세계적인 흥행 대박으로 이어졌다.
7일 박스오피스 사이트인 `더 넘버스`(The Numbers)에 따르면 `아바타`는 글로벌 누적 박스오피스에서 약 29억 달러(한화 3조8천억 원 상당)로 1위를 지키고 있다.
2019년 개봉한 마블 스튜디오의 히어로물 `어벤져스: 엔드게임`이 전 세계적으로 약 27억9천700만 달러(3조6천600억 원)를 거두며 아바타를 2위로 끌어내렸으나, 2021년 중국에서 재개봉한 `아바타`가 티켓 수입을 추가하며 1위 자리를 탈환했다.
`아바타2`는 전작의 흥행 후광, `에어리언2`와 `터미네이터2: 심판의 날` 등 전작보다 업그레이드된 후속작을 선보여온 캐머런 감독이 13년 만에 내놓은 후속작이라는 점에서 영화 팬들 사이에서 기대감이 크다.
예고편과 지금까지 공개된 `아바타2`의 부분 영상만 놓고 보면 이런 기대가 헛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월트디즈니컴퍼니가 `아바타2`의 주요 장면을 담아 언론에 미리 공개한 `푸티지(footage) 영상`을 보면 수중세계를 배경으로 한 압도적 비주얼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다만, 190분이라는 긴 상영시간은 흥행 성패의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아바타2`는 전작(162분)보다 상영시간이 28분이나 더 길다.
이처럼 긴 상영시간은 틱톡, 유튜브 쇼츠 등 숏폼 영상에 익숙한 MZ세대(1980∼2000년대 출생 세대)에게 미리부터 작품에 대한 호감을 반감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주요 영화배급사의 한 관계자는 "MZ세대들은 극장에서 영화를 보는 단순 행동보다는 콘텐츠를 나만의 방식으로 소비하는 데 효용성을 느끼고 있다"며 "콘텐츠는 유튜브 요약 보기나 SNS 밈으로 소비하는 것으로 갈음하고 팝업 스토어에서 사진을 찍거나 굿즈를 사며 인증하는 것에 조금 더 집중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물론 긴 상영시간에도 호평을 받은 영화는 많다. 전작인 `아바타`가 그렇고, 캐머런을 명장의 반열에 올린 `타이타닉`(195분), 마블의 히어로물 `어벤져스: 엔드게임`(181분), 액션 범죄물 `더 배트맨`(176분)을 꼽을 수 있다. 스티븐 스필버그의 `쉰들러 리스트` (196분),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148분), `인터스텔라`(169분) 등도 마찬가지다.
영화계 관계자는 "자칫 늘어질 수 있는 전개를 끌고 갈 수 있는 건 결국 탄탄한 스토리라인"이라며 "여기에 풍부한 볼거리와 영상미, 등장인물과 관객 간 감정적 소통 등이 함께한다면 긴 상영시간은 흥행에 걸림돌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월트디즈니컴퍼니)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