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청사관리 근로자 190명 전원 정규직…2020년부터 전환

입력 2017-06-21 11:00  

부천시 청사관리 근로자 190명 전원 정규직…2020년부터 전환

직접 고용은 내년 1월부터…2년 기간제 근로 후 정규직




(부천=연합뉴스) 손현규 기자 = 경기도 부천시가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2020년부터 용역회사 소속 비정규직 청사관리 근로자를 전원 정규직으로 전환한다.

김만수 부천시장은 21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화·시설·경비 용역 비정규직 근로자 190명을 직접 고용해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정규직 전환 대상자는 부천시와 산하기관에 일하는 미화 담당 123명, 시설관리 36명, 경비원 31명 등이다. 산하기관은 부천 관내 도서관, 주민센터, 보건소, 식물원 등이다.

현재 부천시가 입찰을 통해 선정한 용역업체와 근로 계약을 맺고 간접 고용된 이들 근로자는 내년 1월부터 시에 직접 고용돼 2019년까지 2년간 기간제 근로를 한 뒤 2020년부터 정규직으로 바뀐다.

부천시는 이들 근로자 190명을 당장 내년부터 정규직으로 전환할 경우 고용승계를 보장할 법적 근거가 없어 2년간 기간제 근로기간을 뒀다고 설명했다.

이번 직접 고용에 따른 정규직 전환으로 그동안 용역업체에 돌아간 이윤 등을 절감하면 매년 관련 예산 75억원 가운데 12억원(26%)을 아낄 수 있을 것으로 부천시는 예상했다.

또 근로자들이 안정감과 소속감을 느껴 청사관리의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부천시는 절감한 예산을 근로자들의 복지와 처우를 개선하는 데 사용할 계획이다.

정규직으로 전환되면 이들 근로자는 호봉제를 적용받으며 정년은 만 60세까지 보장된다. 근로자가 원하면 1년을 추가로 근무할 수 있고 만 65세까지 임금 삭감 없이 기간제로 계속 일할 수도 있다.

기본급도 지금보다 5∼10%가량 오를 전망이며 공무원과 같은 맞춤형 복지 포인트(연간 120만원 상당)도 받는다.

부천시는 올해 3월부터 민주노총 일반노조, 부천시 비정규직센터 등과 함께 테스크포스(TF)를 꾸리고 수차례 실무회의를 거쳐 직접 고용과 정규직 전환 계획을 확정했다.

전국 기초자치단체 가운데 청사관리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직접 고용한 사례는 부천시가 처음이다.

광역자치단체 중에는 서울시가 2015년부터 2년의 기간제 근로 형태로 청사관리 근로자들을 직접 고용했으며 이들은 올해부터 정규직으로 전환됐다. 국가기관으로는 국회가 청소근로자들을 직접 고용으로 전환했다.

앞서 부천시는 2011∼2015년 시설관리공단과 산업진흥재단 등 시와 산하기관 현장 근로자와 사무보조원 등 총 509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한 바 있다.

김 시장은 "청사관리 용역 근로자들을 전원 고용 승계하기 위해 2년의 기간제 근로는 불가피했다"면서도 "앞으로도 청사관리 근로자 외 공공영역의 비정규직 근로자들을 지속해서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s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