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인터뷰] 김지철 충남교육감 "4차 산업혁명 미래인재 양성에 매진"

입력 2017-12-26 06:13  

[신년인터뷰] 김지철 충남교육감 "4차 산업혁명 미래인재 양성에 매진"
"'출발선이 평등한 교육'에 노력…교육혁신 예산 삭감 아쉬워"
"전교조 법외노조 처분 취소돼야…재선도전 기회 되면 말할 것"



(홍성=연합뉴스) 정찬욱 기자 =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26일 "내년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창의융합형 미래인재 교육에 더 매진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김 교육감은 이날 연합뉴스와 신년인터뷰에서 현재 추진하는 참 학력과 진로진학 강화 정책에 더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미래인재 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내년 재선 출마에 대해서는 "지금은 현직에 충실할 생각"이라며 "기회가 되면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김 교육감과의 문답.
-- 교육감 취임 후 지난 3년간 역점 사업은.
▲ 그동안 참 학력을 신장하고 진로진학을 강화해 충남교육을 전국 모범으로 만들려고 노력했다. 취임 첫해 21개교로 시작한 행복나눔학교(충남형 혁신학교)가 현재 39개교로 늘며 혁신교육을 선도하고 있고, 내년까지 전체학교의 10% 수준인 74개교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또 도내 97%의 학교에서 교사학습공동체를 운영하며 공부하는 교사상을 정립했다. 특히 학교업무 최적화, 학교평가를 폐지해 교사들이 온전히 수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했다. 초등학교 한글수업강화, 일제 지필 평가 폐지, 고입선발고사 폐지로 공교육을 정상화하는데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천안 고교평준화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고, 동 지역 중학교까지 무상급식을 확대하는 등 출발선이 평등한 교육 실현을 위해서도 노력했다.
-- 부족했거나 아쉬웠던 점이 있다면.
▲ 지난 3년 내내 도의회와 원만한 협조가 이뤄지지 않아 핵심 예산이 삭감되면서 혁신교육을 제대로 펼칠 수 없었던 점이 교육가족 여러분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고 가장 큰 아쉬움으로 남는다.
또 당초 기대 보다 혁신의 속도가 더디다는 시민단체나 도민의 질타를 들을 때마다 제도적 한계와 현실 사이에서 힘들었다. 그래도 안정감을 갖고 흔들림 없이 하려고 했다.
-- 충남의 첫 진보교육감으로서 남다른 소회가 있다면.
▲ 개인적으로 교육에는 진보와 보수가 따로 없다고 생각한다. 대한민국 교육이 과거 승자독식의 성과 위주, 경쟁중심 패러다임에서 협력하고 상생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교육으로 변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에 충실히 하고자 했을 뿐이다. 그것이 진보라면 나는 진보교육감이라고 생각한다. 교육을 진보와 보수의 틀에 가두어놓고 2분 법적으로 편 가르기를 하려는 시도에 대부분 도민과 선생님들은 전혀 개의치 않고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를 위해 힘을 보태주셨다. 그것에 감사드린다.

-- 진보 정책을 어떻게 반영했는지.
▲ 역설적으로 보면 그동안 우리 교육청에서 했던 정책들이 특별히 진보적이라고 평가할 만한 것이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단지 교육 본질에 충실했을 뿐이다. 다만 단기간에 학교장들에게 성과를 요구하거나 경쟁을 통해 아이들을 서열화하는 정책을 폐기하려고 부단히 노력했다. 참 학력, 출발선 평등, 인권존중, 안전한 학교, 협력하고 상생하는 공동체 구현을 위해 일관된 정책 기조를 유지하려고 했다.
-- 충남교육청은 전임 여러 교육감이 낙마해 '비리교육청'이라는 불명예를 안았다. 취임 이후 청렴도가 많이 상승했는데 그동안 어떤 노력을 기울였나.
▲ 우리 교육청은 전임 교육감들이 비리 혐의로 줄줄이 낙마하면서 많은 상처를 입었다. 그래서 취임 후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한 것이 바로 인사비리 없는 청렴한 교육청 만들기였다. 다산 정약용 선생은 목민심서에서 '청렴은 목민관(牧民官)의 본무(本務)요, 모든 선(善)의 근원이요, 덕의 바탕이니 청렴하지 않고서는 능히 목민관이 될 수 없다'고 했다. 그래서 나부터 청렴의 최일선에서 노력했다. 청렴 윤리 실천 분위기 확산과 정착을 위해 2014년부터 명절이나 인사이동 시기 교직원, 학부모, 업체, 민원인 등 직무관련자로부터 '선물 안 주고 안 받기 운동'을 해 정착단계에 이르렀다. 부정부패 척결을 최우선 역점 과제로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 깨끗한 교육행정 실현, 행복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다.
-- 최근 세종·충북 등 충청권 교육감과 함께 전교조 법외노조 철회 촉구입장을 밝혔는데, 그에 대한 생각과 교원평가, 차등성과급 폐지에 대한 입장은.
▲ 지난 정부의 전교조 법외노조 처분은 세계기준에 맞춰볼 때 타당하지 않은 조치였다고 생각한다. 모든 교원단체는 각자의 다양성과 독립성을 갖고 있다. 이제는 차별과 낙인, 갈등의 시대를 잠재우고 협력과 희망의 시대를 열어야 한다. 그런 차원에서 전교조 법외노조 처분은 당연히 취소돼야 한다. 또 교원평가와 차등성과급 등의 문제도 그 제도의 장점보다는 비교육적인 단점이 더 많다. 다행히 새 정부에서 이런 문제점을 인식하고 제도 개선 작업에 돌입한 것으로 알고 있다. 정부의 조속한 조치를 기대한다.
-- 내년 교육감 재선에 도전하나.
▲ 지금은 현직에 충실할 생각이다. 기회가 되면 말씀드리겠다.
-- 앞으로 더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싶은 정책이 있다면.
▲ 내년에는 현재 추진하는 참 학력과 진로진학 강화 정책에 더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창의융합형 미래인재 교육에 더 매진할 생각이다. 자유학기제를 자유 학년제로 확대하고,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 미래 에너지 교육에도 더 관심을 기울일 것이다. 지난 11월 우리 교육청이 국내외 석학을 모시고 국회에서 에너지 전환과 미래 교육 혁신 포럼을 개최했다. 그 자리에서 충남교육청이 미래사회에 적합한 학교에너지 전환교육의 모델을 설계하고 미래 교육의 플랫폼을 구축해 국내 에너지전환교육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 교육가족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 그동안 충남교육을 믿고 지지해준 210만 도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그동안 교육의 출발점을 학생에게, 도착점을 행복에 두고 아이들의 행복한 표정을 살피며 노력을 다했다. 새해에도 미래역량을 갖춘 민주시민 육성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다. 행복한 학교 학생중심 충남교육을 실현하는 길에 도민 여러분의 성원과 지지를 부탁한다.
jchu2000@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