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인공지능 적용 감시정찰 시스템 구축키로

입력 2018-04-03 09:35  

국방부, 인공지능 적용 감시정찰 시스템 구축키로
증강현실(AR) 기술 특수작전 훈련체계 등 개발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인공지능(AI) 기술 등이 탑재된 감시정찰 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첨단 정보기술(ICT)이 국방 분야에 빠르게 적용된다.
국방부는 3일 병력자원 감소와 미래 전장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자 무기체계 지능화, 첨단기술을 활용한 훈련체계 고도화, 스마트한 병영환경 조성 등을 위해 ICT를 국방 분야에 적극적으로 도입한다고 밝혔다.
AI와 빅데이터 등 첨단 ICT를 활용해 무기체계를 지능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한 과제로 내년까지 29억원을 투입해 지능형 ICT 감시정찰 시스템을 개발하기로 했다.
군 정찰위성과 정찰기, 무인기(UAV) 등에서 수집한 영상정보를 AI와 빅데이터 등의 기술로 통합하고 분석할 수 있는 지능형 ICT 감시정찰 시스템을 구축해 정보감시정찰(ISR) 역량을 크게 높인다는 것이다.
국방부는 "장기적으로는 인공지능 기반의 지능형 지휘통제체계를 개발해 전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분석, 공유하고 신속한 지휘통제를 보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술을 적용해 특수훈련 체계를 고도화하는 작업도 진행 중이다.
VR은 배경과 환경 모두 현실이 아닌 가상의 이미지를 사용하며, AR은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을 말한다.
특수작전과 대테러 임무 수행을 위한 지능형 가상훈련체계인 '특수작전 모의훈련체계'가 개발된다. 가상 수중환경을 적용한 '잠수함 승조원 훈련체계'와 가상의 적 공격 상황을 묘사한 '기지작전 훈련체계'도 개발 중이다. 이들 훈련체계 개발에 작년부터 올해까지 32억원이 투입됐다.
국방부는 "가상현실 기반의 훈련체계를 통해 전장환경과 유사한 실전적 훈련은 물론, 사고 예방과 예산 절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현재 위험성이 높고 기술 숙련도를 요구하는 군 장비 정비교육과 정비지원을 위한 시스템을 개발 중이며, 앞으로 군 차량 운전교육, 간호실습 등 군 요구를 반영한 콘텐츠를 지속해서 개발할 것이라고 국방부는 전했다.
국방예산 75억원을 투입해 지난해부터 2020년까지 이들 시스템 개발이 진행 중이다.
또 첨단 ICT 기술을 기존 체계에 융합해 스마트한 병영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국방부는 밝혔다.
진동·열상 감지 센서 기술을 활용한 침입탐지체계와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인원·장비·시설 원격 관리체계를 구축해 관리비용을 절감하고 병력 수급 문제를 완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스마트 훈련병 관리체계'를 육군훈련소 2개 교육연대에서 7개 교육연대로 확대 구축해 최적의 생활관 환경을 조성하고, 훈련병 관리를 과학·효율화할 것이라고 국방부는 전했다.
이밖에 '이동 원격진료체계'를 통해 초기 치료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군 의료정보 빅데이터 분석체계'도 구축해 군 의료체계 의사결정을 선진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19년까지 28억원이 투입된다.
국방부는 "4세대 이동통신(LTE) 기술을 활용해 격오지 부대의 환자나 응급이송 환자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해 원격으로 환자를 진료하고, 축적된 군 의료정보 데이터를 활용해 질병 예방, 전염병 예측 등 군 의료정보 의사결정에 활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ICT 국방 적용 추진 사업은 국방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간 민군기술협력으로 추진 중"이라며 "관련 부처 및 산·학·연 전문기관과의 교류를 확대해 ICT 접목 및 융합을 바탕으로 군사력을 혁신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three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