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개체 불분명 이콜라이 중독 미국 7개주 확산…보건당국 조사중

입력 2018-04-13 08:55  

매개체 불분명 이콜라이 중독 미국 7개주 확산…보건당국 조사중

(시카고=연합뉴스) 김 현 통신원 = 미국에서 매개체가 불분명한 이콜라이(E.coli) 중독 사례가 빠르게 늘고 있어 보건 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12일(현지시간) USA투데이 등에 따르면 독소를 생성, 장 출혈을 유발하는 병원성 대장균, '이콜라이 O157:H7' 감염 환자가 7개 주 17명으로 늘어, 각 주 보건 당국과 미 연방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식품의약국(FDA), 농무부 식품안전청(USAFS), 식품안전검사청(FSIS) 등이 조사를 벌이고 있다.
가장 많은 환자가 발생한 주는 뉴저지(6)이며 그 외 아이다호, 오하이오, 펜실베이니아, 코네티컷, 미주리, 워싱턴 등이다.



CDC는 이번 이콜라이 발병 사태가 지난달 22일부터 31일 사이 시작됐으며 감염 환자는 대부분 여성, 환자 나이는 12세에서 84세까지 고루 분포돼있다고 밝혔다.
보건 당국은 이번 사태와 관련, 대형 베이커리 체인 '파네라'(Panera)와 식료품점, 일부 식재료 등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으나 아직 정확한 매개체는 확인하지 못했다.
시가 독소(Shiga toxin)를 생성하는 장출혈성 대장균 '이콜라이 O157:H7'는 2~8일의 잠복기(평균 3~4일)를 거쳐 설사·복통·구토 등을 유발한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 대부분 일주일이면 회복하지만 일부는 장기 손상을 불러오는 용혈성 요독 증후군(HUS)으로 발전, 치명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보건 전문가들은 "이콜라이 중독을 피하려면 손을 깨끗하게 자주 씻고, 육류는 잘 익혀 먹어야 하며 과일과 야채는 충분히 세척하고 몸이 아플 때 음식을 만드는 일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감염 증세가 나타나면 최근 먹은 음식들을 기록한 뒤 반드시 병원을 찾고, 보건 당국에 보고하라"고 당부했다.
앞서 작년 말부터 지난 1월 초까지 7주간 미국 13개 주와 캐나다 5개 주에서 로메인 상추가 원인으로 추정되는 이콜라이 중독 사태가 발생, 2명이 숨지고 50여 명이 병원 치료를 받은 바 있다.
chicagor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